권덕철 복지부 장관, 시민사회단체와 환자안전·간호 인력 지원대책 논의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6차 회의 개최

기사승인 2021-01-15 14:13:47
- + 인쇄
권덕철 복지부 장관, 시민사회단체와 환자안전·간호 인력 지원대책 논의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보건복지부가 15일 ‘이용자 중심 의료혁신협의체’ 제6차 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과 이창준 보건의료정책관을 포함해 민주노총, 한국노총, 경실련, 한국소비자연맹, 한국YWCA연합회, 환자단체연합회 등 6개 시민사회단체가 참석해 ▲코로나19 백신 접종 추진방향 ▲환자안전을 위한 제도개선 방향 ▲코로나19 의료인력 지원방안 등이 논의됐다.

코로나19 백신접종과 관련 코로나19 접종 우선순위, 백신 관련 정보공개 및 백신 접종 관리방안 등이 논의됐고, 환자 안전을 위한 제도개선 관련 수술실 CCTV 적용 방안, 환자 안전 제고를 위한 제도개선 경과 등을 이야기했다.

코로나19 의료인력 지원방안과 관련해서 간호인력 지원체계 효율화, 현장 근무 간호사 처우 불균형 해소방안, 중증환자 전담간호사 양성확대 및 파견인력 숙련도 제고 방안이 논의됐다.

권덕철 장관은 시민사회단체의 적극적인 사회적 거리두기 등 코로나19 방역 활동 협조에 감사를 표시하며 “국민들이 불안해하지 않고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실시될 수 있도록 백신접종과 관련된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모든 과정을 정부가 책임지고 관리하겠다”라고 설명했다.

또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기 위한 의료인의 헌신이 충분히 보상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의료 현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근로 여건을 개선하고 자녀돌봄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라며 “앞으로 코로나19 이후 의료 공공성 강화, 의료전달체계 정립, 의료인력 확충 등 새로운 보건의료체계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환자가 더욱 안전하게 진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말했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