故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1주기…신동빈 "아버지 더 그리운 날"

기사승인 2021-01-18 10:17:00
- + 인쇄
故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1주기…신동빈
▲사진=롯데지주
[쿠키뉴스] 한전진 기자 =롯데는 지난해 1월 19일 세상을 떠난 신격호 명예회장의 1주기를 맞아 18일부터 22일까지 5일동안 온라인 추모관을 운영한다고 이날 밝혔다. 

온라인 추모관에는 신 명예회장의 일대기, 어록 등과 함께 고인의 명예 장례위원장을 맡았던 이홍구 전 국무총리,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등 각계각층의 추모사가 소개됐다.

롯데 신동빈 회장은 온라인 추모관에 올린 인사말을 통해 “아버지는 조국에 대한 깊은 사랑을 가지고 끊임없는 도전과 남다른 열정으로 사회와 국가에 기여하고 싶어하셨다. 어려움이 있을 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은 그것을 극복해 나가겠다는 굳은 의지라는 말씀을 떠올리며 어떤 힘든 순간도 이겨내겠다”고 말했다. 

또 “오늘은 아버지가 더욱 그리워지는 날이며 아버지의 빈 자리가 이렇게 크다는 것을 다시 깨달았다. 아버지와 같은 시대를 살 수 있어서 영광이었고 그 가르침을 깊이 새기겠다”라고 말하며 그리움을 나타내기도 했다.

신 명예회장의 장녀인 신영자 롯데복지재단 前 이사장은 추모영상에서 “어린 시절 낯선 타국에서 힘들게 사업을 하시면서도, 늘 고국과 고향을 생각하고 그리워하셨다”며, “그런 마음이 롯데라는 그룹을 일구고 한국 경제에 이바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됐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신 명예회장의 울주군 고향집 실내 모습이 추모 영상에서 처음으로 공개되기도 했다. 수십년 간 사용한 것으로 보이는 옷, 신발, 가구, 소품 등 도 볼 수 있다.

또 버클리 음대 출신의 시각장애인 피아니스트 강상수 씨의 추모 연주 '왓 어 원더풀 월드'도 들을 수 있다. 그는 학비 마련에 어려움을 겪을 때 신 명예회장이 사재를 출연한 롯데장학재단을 통해 3년 동안 유학 학자금과 생활비 등을 지원받았다.

故 신격호 롯데 명예회장 1주기…신동빈
▲사진=롯데지주
ist1076@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