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계, 이재용 부회장 구속 "경제산업 전반 악영향 불가피"

"삼성그룹 경영공백 우려, 피해 최소 극복에 최선"

기사승인 2021-01-18 16:30:20
- + 인쇄
재계, 이재용 부회장 구속
▲서울여의도 전국경제인연합회건물(왼쪽)과 서울 마포구 한국경영자총협회 건물.(사진=윤은식 기자)
[쿠키뉴스] 윤은식 기자 =재계는 18일 법원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게 징역 2년6개월의 실형을 선고한 것에 대해 안타까운 마음을 드러내며 "경제·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한다"고 우려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와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날 이 부회장의 실형선고에 대해 입장문을 내고 우리나라 경제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한목소리를 냈다.

전경련은 "이번 판결로 인한 삼성의 경영활동 위축은 개별기업을 넘어 한국경제 전체에도 악영향을 미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장기간의 리더십 부재는 신사업 진출과 빠른 의사결정을 지연시켜 글로벌 경쟁에서 뒤처지게 하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했다.

이어 "부디 삼성이 이번 위기를 지혜롭게 극복해 지속 성장의 길을 걸어가기를 바란다"며 "경제계는 이번 판결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고 코로나 경제위기를 극복해 나가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경총도 법원의 이 부회장에 대한 실형선고에 대해 "금번 판결로 인해 삼성그룹의 경영 공백이 현실화된 것에 대해 매우 우려된다"고 했다.

경총은 "최근 코로나19에 따른 경제적 불확실성이 그 어느 때보다 큰 상황에서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글로벌기업의 경영 공백으로 중대한 사업 결정과 투자가 지연됨에 따라 경제·산업 전반에도 악영향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우려했다.

이어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심화할 글로벌 경쟁 대비를 위한 적극적인 사업확장과 기술혁신으로 신산업분야 등에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는 노력이 절실하다"며 "향후 삼성그룹의 경영 차질이 최소화될 수 있도록 정부 차원의 정책적·행정적 배려를 당부한다"고 했다.

eunsik8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