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정, “재난지원금 설 이전 집행… 명절 물가 안정도 노력”

기사승인 2021-01-20 10:58:12
- + 인쇄
당정, “재난지원금 설 이전 집행… 명절 물가 안정도 노력”
▲20일 국회에서 열린 고위당정협의회.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최기창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신년사와 기자회견으로 집권 5년 차 국정 운영을 시작했다. 이 가운데 더불어민주당과 정부도 민생 챙기기에 나섰다.

민주당과 정부는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새해 첫 고위당정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당정협의회는 다가오는 설의 민생안정 대책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했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문 대통령이 신년사를 통해 올 한해를 회복‧포용‧도약의 해로 규정했다. 이 세 가지는 모두 동시에 진행해야 한다. 홍남기 부총리가 재정지원책방안을 미리 준비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재난지원금도 설 이전에 거의 다 집행되는 것으로 안다. 지난 경험 덕분인지 매우 신속해졌다는 반응”이라며 “선물 보내기 운동이 이번에도 확산돼 골목상권에 온기가 퍼졌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와 관련해 택배 노동자들의 고통이 이만저만 아니다. 설 선물 빨리 보내자. 늦게 와도 괜찮다고 하자 캠페인이 퍼지길 바란다”는 바람을 전했다. 

김태년 원내대표 역시 “긴급피해지원금 지급을 설 이전까지 완료해달라. 모든 행정력을 총동원해서 사각지대 집행을 완료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더불어 “방역 정책의 일관성 있는 추진이 중요하다. 설 명절 연휴가 3차 대유행 안정화의 마지막 고비”라며 “설 명절 방역 대책에 만전을 기해달라”고 당부했다. 

설 명절 물가와 고용절벽에 관한 의견도 남겼다. 김 원내대표는 “한파와 조류인플루엔자 확산으로 농축산물 가격이 오르고 있다. 코로나 장기화와 계절적 요인으로 고용한파가 심각하다. 공공일자리 창출 등 기존 고용지원 정책을 대폭 확대하는 특단의 대책을 마련해달라”고 강조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정부는 올해 위기극복과 경기회복, 경제반등을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방역친화적 국민 안전 우선 대응 ▲설맞이 서민생활 안정 지원 ▲경기회복 및 지역경제 활성화 지원 ▲일자리·금융 패키지 지원 등”을 소개했다.

특히 민생지원과 관련해서는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에 대한 신속한 지원과 취약계층 연탄 쿠폰지급 등 특별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임금체불은 체납금 지급 시기 단축 등 패키지로 지원하고 핵심 성수품 긴급할당제도 적용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아울러 “근로장려금을 명절 전 조기 지급하겠다. 공공기관 선구매 체결도 당겨서 실행하기로 했다. 1‧2월의 고용사정 어려움을 감안해 직접일자리 104만개 중 70만명 이상을 채용할 수 있도록 하고 사회서비스 일자리도 2만8000개 이상 채용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mobyd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