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방향제 등 1500여개 생활화학제품 전성분 공개

환경부‧시민사회‧기업 협업, 상반기 중 ‘초록누리’ 통해 공개

기사승인 2021-01-27 16:23:53
- + 인쇄
세탁‧방향제 등 1500여개 생활화학제품 전성분 공개
[쿠키뉴스] 송병기 기자 = 정부가 22개 기업 1500여개 생활화학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 전성분 정보를 공개한다.

환경부와 한국환경산업기술원은 정부‧시민사회‧기업 간 협업을 통해 22개 기업 1500여개 생활화학제품에 포함된 화학물질의 전성분 정보를 올해 상반기까지 생활환경안전정보시스템 ‘초록누리’를 통해 공개한다고 27일 밝혔다.

환경부에 따르면 전성분 공개 대상 생활화학제품은 세탁‧방향‧탈취‧살균제 등이다. 지난 2018년부터 현재까지 1417개 제품의 전성분이 공개됐다. 나머지 83개 제품은 올해 상반기 내로 공개된다.

공개내용은 ▲기본정보(제품명, 업체명, 연락처, 주소 등) ▲함유성분 정보(성분명, 용도, 화학물질 안전정보 등) ▲안전사용정보(신고번호, 사용상 주의사항, 어린이보호포장대상 등) 등이다. 소비자들은 매장에서도 초록누리 앱을 활용해 바코드를 스캔하면 손쉽게 제품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번 공개는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에 대한 기업 책임의식을 높이고 소비자 안전을 위한 기업의 자발적인 노력을 이끌기 위해 2017년부터 추진했던 ’생활화학제품 안전관리 자발적 협약(이하 자발적 협약)‘에 따라 이뤄졌다.

환경부와 시민단체는 일부 기업체에서 생활화학제품의 원료물질 성분 공개가 영업비밀에 속해 공개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설득하기 위해 실무회의 등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제조‧수입‧유통사와 ’자발적 협약‘을 맺었다.

자발적 협약 후 실무협의회를 거쳐 마련된 전성분 공개 지침서(가이드라인)에 따라 기업에서는 함량(혼합비율)에 관계없이 제품에 함유된 모든 성분을 정부에 제출했다. 정부는 함량을 제외한 모든 성분 정보를 소비자에게 공개하기로 협의했다.

협약기업은 비의도적 성분을 제외한 모든 화학물질을 공개해야 한다. 비의도적 성분이라도 발암물질이나 환경호르몬 물질이면 공개(0.01% 이상)하도록 했다. 또 기업의 영업비밀 성분이라도 인체 유해성이 높다*면 소비자 알권리를 위해 공개하도록 결정했다.

정부‧시민사회‧협약기업은 전성분 공개 정보의 신뢰성을 검증하기 위해 민‧관‧학 전문가로 구성된 ’검증위원회‘를 통해 심사 후 적합한 경우 공개하고 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