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한의대, 성인학습자 ‘또래 상담 프로그램’ 운영

재학생들 서로 대화하며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 형성

입력 2021-02-25 18:04:33
- + 인쇄
대구한의대, 성인학습자 ‘또래 상담 프로그램’ 운영
대구한의대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의 또래 상담 프로그램 모습. 대구한의대 제공

[경산=쿠키뉴스] 최태욱 기자 = 대구한의대 미래라이프융합대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는 최근 미래라이프융합대학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또래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이번 프로그램은 비슷한 연령대와 경험, 가치관을 갖고 있는 성인학습자들이 전문 상담 프로그램을 이수 후, 또래 성인학습자의 고민을 도와주는 것이다. 

성인학습자 또래 간 정서적 교감을 통한 공감대 형성과 학업 동기 부여 강화 등 대학 생활 적응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이 목적이다.

또래 상담 프로그램 교육 내용은 ▲기초상담기법(경청, 공감 및 반영, 인내, 질문하기, 침묵하기, 명료화, 직면, 해석, 지지하기, 요약하기) ▲상담의 필요성 및 상담 기술의 실제 ▲상담 교육 심화과정 ▲상담 기술법 ▲실제 상담 사례를 통한 교육 등이다.

또 조별로 본인들 스스로의 이야기를 상담이론기법 및 사례 등으로 진행됐다.

이번 프로그램을 수료한 박찬욱씨는 “과대표로서 성인학습자들이 현재 코로나19로 인한 고충으로 일·학습 병행에 어려움을 느낄 때 해줄 수 있는 역량이 부족했었다”며 “이번 또래 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같은 재학생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으로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진숙 프레이리성인학습지원센터장은 “코로나19로 성인학습자들의 학교생활 흥미도 저하와 심리적인 어려움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며 “또래 상담 프로그램으로 전문가보다 재학생들 서로 대화하면서 위로와 격려로 공감대 형성과 긍정적인 심리 효과를 가져올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tasigi72@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