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본소득=우파정책’ 반박…“좌파면 어떻고 우파면 어때”

기사승인 2021-02-25 20:19:29
- + 인쇄
이재명 ‘기본소득=우파정책’ 반박…“좌파면 어떻고 우파면 어때”
이재명 지사 페이스북 갈무리

[쿠키뉴스] 송금종 기자 =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25일 기본소득을 우파정책이라고 한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향해 “민생과 경제를 해결할 수 있다면 우파면 어떻고 좌파면 어떠냐”고 반박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민생과 경제가 중요하다. 가성비와 효율성 높은 정책이면 그게 양파든 무파든 저는 개의치 않는다”고 썼다.

앞서 최 지사는 이 지사를 겨냥해 “기본소득은 우파들의 정책이다. 신자유주의의 거대한 속임수”라고 비판했다.

이 지사는 “기존 복지를 통폐합해 작은 정부로 가려는 우파적 입장에 못지않게 복지 확대로 접근하는 좌파적 기본소득론도 존재하고 실리콘밸리 빌 게이츠 같은 성공한 자본주의자들 입장도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4차산업혁명이 가져올 일자리 소멸과 저성장을 방지하고 국민 경제적 기본권과 지속 성장을 담보하며 가계 지원으로 소득양극화를 동시에 극복하자는 것이므로 제 주장에는 좌파, 우파 요소가 모두 들어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면서 “제3의 입장에 가까우니 굳이 따지자면 양파나 무파에 더 가깝다”고도 했다. 

이 지사는 또 “삶의 현장은 좌파나 우파라는 도식화된 생각처럼 움직이지도 않는다. 정작 중요한 것은 민생을 안정시키고 경제를 발전시키는 것”이라며 “좌파 소유든 우파 소유든 유용성이 있으면 쓰고 없으면 버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song@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