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캄보디아 청소년 교류 협력 양해각서 체결

기사승인 2021-03-03 10:11:13
- + 인쇄
한‧캄보디아 청소년 교류 협력 양해각서 체결
그래픽=이희정 디자이너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여성가족부가 캄보디아 왕국 교육청소년체육부와 3일 11시 온라인으로 청소년 교류 약정을 체결한다.

약정은 신남방정책의 일환으로, 우리나라와 캄보디아 왕국의 상호이해를 강화하고 우호를 증진하기 위해 지난해 2월 여성가족부가 제안, 양국이 합의했다. 

주요 내용은 ▲청소년 정책 관계자 및 청소년 간의 상호교류 ▲양국에서 개최되는 청소년 분야의 국제회의 또는 세미나 초청 ▲청소년 분야의 출판물, 영상물, 경험 등 정보의 교류 ▲양국에서 개최되는 청소년 행사 등 협력에 관한 사항 등이다. 

양국은 실무협의를 거쳐 청소년 분야 협력 증진을 위한 청소년 교류를 내년부터 시작할 계획이다. 약정은 5년간 유효하며, 종료 6개월 전 일방의 이견 제시가 없는 한 자동으로 5년씩 연장된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은 “청소년 교류가 한국과 캄보디아 차세대 리더들의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나아가 한-캄보디아 공동번영과 발전에 기여하는 좋은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며 “앞으로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이 세계화 시대에 필요한 국제적 리더십과 다양한 사회‧문화를 포용할 수 있는 세계시민의식을 함양할 수 있도록 국가 간 청소년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현재까지 우리나라와 청소년 교류 약정을 체결한 국가는 아시아 11개국, 유럽 11개국, 중남미 4개국, 중동・아프리카 11개국 등 전 세계에 총 37개국이다.

castleowner@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