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사일 시험발사 둘러싸고 北美 ‘기 싸움’

기사승인 2021-03-27 10:18:16
- + 인쇄
미사일 시험발사 둘러싸고 北美 ‘기 싸움’
북한이 25일 새로 개발한 신형전술유도탄 시험발사를 진행했다며 탄도미사일 발사를 공식 확인했다. 사진=평양 조선중앙통신
[쿠키뉴스] 이은호 기자 =북한의 지난 25일 탄도미사일 발사를 둘러싸고 미국과 북한이 기 싸움을 벌이고 있다.

리병철 노동당 중앙위원회 비서는 27일 조선중앙통신을 통해 발표한 담화에서 이번 탄도미사일 발사를 “우리 당과 정부가 국가방위력을 강화하기 위해 제시한 국방과학정책 목표들을 관철해나가는 데서 거친 하나의 공정으로서 주권국가의 당당한 자위권에 속하는 행동”이라고 주장했다.

또 “자위권에 속하는 정상적인 무기 시험을 두고 미국의 집권자가 유엔 결의 위반이라고 걸고 들며 극도로 체질화된 대조선(대북) 적대감을 숨김없이 드러낸 데 대해 강한 우려를 표한다”며 “미국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우리 국가의 자위권에 대한 노골적인 침해이며 도발”이라고 날을 세웠다. 

앞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5일(현지시간) 연 기자회견에서 “북한이 시험한 그 특정한 미사일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 1718호를 위반했다”고 지적한 데 대한 반응이다. 

리 비서는 이어 “미국은 핵전략 자산들을 때없이 조선반도(한반도)에 들이밀고 대륙간탄도미사일을 쏘아 올려도 되지만 교전상대인 우리는 전술무기 시험도 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은 강도적 논리”라고 강변했다.

또 미연합훈련을 겨냥해 “미국이 대양 건너 교전 일방의 앞마당에서 벌여놓는 전쟁연습이 ‘방어적’인 것이라면 우리도 미국의 군사적 위협을 미국 본토에서 제압할 수 있는 당당한 자위적권리를 가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간 미국과 북한은 신경전을 벌이면서도 수위를 조절하는 모양새였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그들(북한)이 긴장 고조를 선택한다면 상응한 대응이 있을 것”이라고 경고하면서도 “비핵화를 전제로 ‘외교의 문’을 열어놨다. 북한은 앞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 데 이어 탄도미사일로 압박 가중하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이 발사 현장에 참석하지 않는 등 대미 공세 강도를 조절했다.

현지 언론에 따르면 유엔(UN)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는 전문가패널을 통해 이번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를 조사할 계획이다. 이번 회의 소집은 미국 측의 요청으로 이뤄졌다. 다만 안보리 회의보다 한 단계 낮은 대북제재위원회 회의를 소집한 점에서 대화 신호로 해석할 수 있다는 의견도 나온다.

문재인 대통령은 북한 탄도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대화 분위기에 어려움을 주는 일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라면서도 “국민의 우려가 큰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지금은 남·북·미 모두가 대화를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wild37@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