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날씨] 오후부터 전국, 포근한 가운데 ‘봄비’

기사승인 2021-04-12 02:14:24
- + 인쇄
[오늘 날씨] 오후부터 전국, 포근한 가운데 ‘봄비’
그림=기상청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한 주를 시작하는 월요일인 12일 출근길에는 우산을 꼭 챙겨야할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서 북동진하는 저기압의 영향으로 밤사이 전국이 대체로 흐리겠다. 이어 새벽 3시를 전후로 제주도가 빗방울에 젖기 시작해 아침이면 전남서해안에도 비가 내리겠다. 

전남서해안을 지난 비구름은 오전 9시부터 전국으로 확대돼 전국을 영향권에 둘 전망이다. 이에 따라 서울과 일부 경기내륙, 강원내륙, 충청권, 전북동부, 전남권, 경상권 내륙, 제주도에 내려졌던 건조특보도 차차 해제될 예정이다.

전국을 적시는 비는 대부분 지역에서 13일 오전까지 이어지겠다. 예상 강수량은 남해안·제주·지리산 부근에서 30~80㎜이다. 제주 산지는 최대 200㎜ 이상의 비가 쏟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강원 영동을 제외한 중부와 남부, 제주 북부해안과 서해5도는 10~50㎜, 강원영동과 경북북부 동해안은 5~20㎜이 내리겠다.

비의 영향으로 일교차가 크지 않고, 대기 중의 미세먼지 또한 사라져 전 권역이 ‘보통’에서 ‘종음’ 수준의 대기질도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6~13도, 낮 최고기온은 14~19도로 포근하겠다. 다만 아침 기온은 강원 내륙과 산지, 경북 내륙에서 5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도 있겠다.

바람은 해안가를 중심으로 다소 강하게 불겠다. 제주는 오전부터, 전남 동부 남해안은 오후부터, 경상 해안은 밤부터 13일 아침까지 초속 8~16m(최대순간풍속 초속 20m 이상)로 강하겠다. 이밖에 다른 해안과 남부 내륙, 강원 산지에도 오후부터 초속 6~12m의 강풍이 예상된다.

바다 물결도 강풍의 영향으로 대체로 높겠다. 지역별로는 제주 남쪽 먼바다는 새벽부터, 서해 먼바다와 제주 앞바다는 오전부터, 남해 먼바다와 남해 서부 앞바다는 오후부터, 남해 동부 앞바다와 동해상은 밤부터 초속 10~18m의 강풍이 불고 높은 물결이 일겠다. 일부에서 풍랑특보가 내려지는 곳도 있겠다. 

한편 파도는 남해 앞바다에서 0.5~3.5m, 동해 앞바다에서 0.5~3m, 서해 앞바다에서 0.5~2.5m로 일겠다. 먼바다의 파고는 남해와 서해가 1~4m, 동해가 0.5~3.5m를 보이겠다. 이에 기상청은 항해나 조업에 나서는 선박들의 주의를 주며, 발표되는 기상정보에 귀 기울여 줄 것을 당부했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