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文 정부, 국민 지킬 의지 있나”

日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결정 놓고 文 정부 때리기 ‘총공세’

기사승인 2021-04-15 15:02:52
- + 인쇄
국민의힘 “文 정부, 국민 지킬 의지 있나”
문재인 대통령.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국민의힘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출 결정을 고리로 정부를 향한 맹공을 퍼붓고 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15일 논평을 내고 “정부는 후쿠시마 오염수로부터 국민을 지킬 능력과 의지가 있나”라며 “국민은 정부가 원망스럽다.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로부터도, 중국발 미세먼지로부터도, 이젠 일본의 원전 오염수로부터도 국민을 지키지 못하는 것인가”라고 질타했다.

이어 “정부는 일본의 의지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일이라는 듯 항변하지만, 사실은 우리 정부의 무능이 빚어낸 참사”라며 “미국과 IAEA까지 사실상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결정을 지지할 때까지 정부는 어떤 저지 노력을 했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꼬집었다.

문재인 대통령의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결정에도 의문을 표했다. 배 대변인은 “급기야 부랴부랴 어제 문 대통령은 국제해양법재판소 제소 검토를 지시했고, 가처분 같은 요청도 한다지만 관철될지 요원하다”며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나. 청와대와 외교부를 포함한 정부는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주호영 원내대표 겸 대표 권한대행도 연일 일본 후쿠시마 오염수 방출 사태와 관련한 강경한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그는 전날 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이 문제에 그동안 어떤 구체적 노력을 했는지 분통이 터질 지경”이라며 “국회의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 정부 대응을 따지고 대처방안을 강구하겠다”고 강조했다. 

일본을 향한 날 선 반응도 보였다. 주 권한대행은 이날 비대위 회의에서 일본을 향해 “과거에 대한 반성이 없는 제국주의적인 오만한 태도”라며 “일본이 방사능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오만하기 짝이 없는 태도를 보인다. 우리가 일본을 이기는 길은 우리가 국력을 키워서 일본이 감히 우리를 무시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라고 했다.

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관계 각료회의에서 후쿠시마 제1 원전 부지의 저장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에 방출하기로 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일본 정부 결정을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잠정 조치하고 제소하는 방안을 검토하라고 지시했다. ‘잠정 조치’란 국제해양법재판소가 최종 판단을 내릴 때까지 일본이 방류하지 못하도록 하는 일종의 ‘가처분 신청’을 의미한다.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