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권 아킬레스건 ‘땅 투기’… ‘윤석열’에게도 옮겨붙나

최근 언론 통해 尹의 가족 부동산실명법‧편법 증여 논란 등 의혹 제기
“정의에 관심 큰 2030의 분노가 야권 향할 수 있어” 경고

기사승인 2021-04-18 06:00:02
- + 인쇄
정치권 아킬레스건 ‘땅 투기’… ‘윤석열’에게도 옮겨붙나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윤 전 총장의 아버지인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가 4.7 보궐선거 사전투표 첫날인 지난 2일 오전 서울 서대문구 남가좌제1동주민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를 찾고 있다. 사진=박효상 기자

[쿠키뉴스] 최기창 기자 =‘부동산 투기’가 정치권의 큰 화두로 자리 잡았다. 대선후보군들 역시 이러한 논란을 의식한 듯 다양한 방안을 꺼내며 저마다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이러한 가운데 최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가족이 땅 투기 의혹에 휘말렸다는 보도가 나왔다. 4.7 보궐선거로 모처럼 좋은 분위기를 맞은 범야권이 다시 위기를 맞았다는 분석이다. 

한 매체는 윤 총장의 장모가 부동산실명법을 위반한 의혹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들은 경기도 성남시에 수십억 원의 과징금 처분을 받았다는 사실과 함께 농지법 위반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아울러 양평군 아파트 분양사업 과정에서 사들인 농지를 자식들에게 헐값에 되파는 등 편법 증여 논란도 언급했다. 

정치권에서는 장모를 둘러싼 이러한 논란이 대권을 바라보는 윤 총장에게는 커다란 아킬레스건으로 거듭날 수 있다는 평가다. 특히 LH 논란으로 촉발된 정치권의 분노가 윤 총장에게 향할 수도 있다는 분석이다.

한 야권 관계자는 “땅 투기 전문 가족을 뒤에 두고 대권에 도전한다는 인상을 줄 수 있다”고 경고했다. 부동산에 관한 민심의 분노가 윤 총장 검증 과정에서 야권을 향할 수도 있다는 의미다. 

일각에서는 2030세대의 분노가 다시 야권을 향할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지난 보궐선거를 통해 ‘공정’에 관한 젊은 층의 열망이 드러난 탓이다. 결국 윤 총장 역시 스스로 쌓아온 ‘정의롭다’는 이미지를 잃어버릴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된다. 윤 총장이 그동안 ‘살아 있는 권력’과의 갈등으로 반사이익을 얻어왔다는 분석이 지배적이기 때문이다.

한 정치권 관계자는 “만약 장모 관련 논란이 검찰 총장의 권력과 겹친다면 보궐선거 이후 모처럼 좋은 분위기를 탄 범야권이 다시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다. 윤 총장 역시 가족들에 관한 검증이 본격화되면 어렵사리 얻은 공정이라는 이미지를 잃을 수 있다”며 “땅 투기 이미지가 덧씌워지면 2030의 분노가 다시 야당으로 향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아울러 “홍준표 무소속 의원 등 오래된 인물들 끌어안기보다 오히려 공정과 정의에 대한 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 더욱더 좋은 전략”이라며 “범야권은 이번 대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혁신했다는 이미지를 보여줘야 한다. 대선후보급이라고 하더라도 야권에서 오히려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 현재의 시대정신인 공정을 내세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mobydic@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