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안군의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력 규탄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 일본 정부 결정에 반발 공조

입력 2021-04-16 16:23:00
- + 인쇄
부안군의회,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력 규탄

[쿠키뉴스] 박용주 기자 =전북 부안군의회(의장 문찬기)는 16일 긴급 의원간담회를 열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철회를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규탄에 나섰다. 

부안군의회는 “일본 정부가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행한다면 회복할 수 없는 해양오염 사태로 이어질 것이며, 해양생태계에 축적된 방사성 물질은 전 인류를 위협하는 심각한 재앙이 될 것이다”고 우려했다. 

또한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 즉각 철회▲ 오염수에 대한 처리 과정 등 전반적인 절차와 안정성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 ▲ 오염수 처리방안 국제사회 협력 대응 등을 강력하게 촉구했다. 

성명서를 제안한 이용님 의원은 “방사능 오염수의 안전성이 확보되지 않고, 주변국과 충분한 협의 없는 일본 정부의 일방적 해양방류 결정은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전국 원전 인근지역 동맹(부회장 권익현 부안군수)이 일본 정부의 인근 국가 동의 없는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부안군을 비롯한 전국원전동맹 소속 16개 지자체는 지난 15일 일제히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에 따른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번 성명서는 지난 14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에서 나오는 방사성 물질을 포함한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반대하는 의견과 함께 정부, 여·야의 강력한 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뜻을 모았다. 

전국원전동맹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은 오염수를 희석해 방류하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원전을 운전 중인 모든 국가에서 액체 방사선폐기물을 해양 방류한다고 주장하지만 원전 운전 중 발생하는 소량의 액체 방사선폐기물과 원전 사고에 의한 150만t의 오염수를 동일선상에 놓는 것부터 납득할 수 없고 방사선폐기물은 희석한다고 총량이 줄어들지도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2년 후 후쿠시마 원전 사고 오염수의 해양투기가 현실화되면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인 한반도의 경우 어민과 수산업이 치명적인 타격을 받게 되고, 경제적인 피해도 상상을 초월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권익현 부안군수는  “풍부한 칠산바다의 어족자원을 가진 부안군을 포함한 전국 원전인근지역 314만 국민들은 각종 원전 관련 사건·사고로 항시 위험에 노출된 상황”이라면서 “정부와 정치권이 일본의 원전 오염수 방류에 대해 인근 국가들과 동조해 강력 대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