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정의당, LH 고발 예고… “채용비리, 두고 볼 수 없다”

LH, 불공정 채용 뒤늦게 드러나… 정규직 전환자 중 7% 임직원 친인척

기사승인 2021-04-19 11:58:41
- + 인쇄
청년정의당, LH 고발 예고… “채용비리, 두고 볼 수 없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 사진=강 대표 페이스북

[쿠키뉴스] 김은빈 인턴기자 =임직원들의 ‘불법 땅 투기’ 사실이 알려지며 도마 위에 올랐던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이번엔 채용비리 의혹이 터졌다. 이에 청년정의당이 부정 채용 근절을 외치며 고발을 예고했다.

강민진 청년정의당 대표는 19일 대표단회의에서 “불공정 채용을 알고도 그냥 넘어간 LH를 두고 볼 수 없다. LH가 아무런 대가를 치르지 않는다면 채용비리에 눈감은 모든 기관과 기업들이 면죄부를 받는 꼴이 되기 때문”이라며 “내일 청년정의당은 LH를 상대로 고발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앞서 LH가 부정 채용을 했다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져 논란이 됐다. 심상정 정의당 의원이 지난 16일 LH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감사원이 2019년 실시한 ‘공공기관 고용세습 실태’ 확인 결과 1300여명의 정규직 전환자 가운데 6.9%에 해당하는 93명이 임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감사원은 이중 5명은 채용 절차 중 임직원의 청탁 등이 있었다고 밝혔다. 심지어 이 가운데 4명은 재직 중이며 나머지 한 명은 개인적 사유로 퇴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강 대표는 “채용비리 수혜자뿐 아니라 연루자들도 모두 여전히 LH에 자리를 지키고 있다. 감사원으로부터 채용을 무효 또는 취소 처리할 만한 결과를 통보받지 못했다는 LH의 말도 안 되는 해명은 공공기관이라는 위치를 망각한 행태”라고 지적했다.

이어 “LH는 불공정 채용 입사자들의 채용을 지금이라도 취소해야 한다. 채용비리 연루자들을 제대로 징계하고 처벌해야 한다. 불공정 채용으로 인해 피해를 입었을 당시 피해자들에게는 피해구제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정부와 국회를 향해서도 책임을 물었다. 그는 이날 논평을 통해서 “경찰이 수갑을 채우기 전까지 가만히 있는다면 눈앞의 도둑은 누가 잡을 것인가. 정부와 감사원은 규정의 미비만 탓하고 있을 것이 아니다. 채용 비리로 얻은 이익을 회수하고 피해자를 구제하기 위한 조치를 즉각 지시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류호정 정의당 의원이 대표발의한 ‘채용비리처벌 특별법’ 처리를 촉구하기도 했다. 강 대표는 “LH 채용 비리와 같은 사태를 근절하기 위해서라도 채용비리처벌 특별법은 반드시 통과돼야 한다”며 “채용 비리 연루자를 엄중히 처벌하고 이를 통해 얻은 이익을 몰수하기 위해 정부와 국회는 노력해야 한다”고 했다.

eunbeen1123@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