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도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강력 규탄

김정수 도의원 발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규탄’ 결의안 채택

입력 2021-04-19 16:47:01
- + 인쇄
전북도의회,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강력 규탄

[쿠키뉴스] 박용주 기자 =전북도의회 의원들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를 강력 규탄하고, 철회를 촉구하고 나섰다. 

전북도의회는 19일 열린 제380회 임시회에서 김정수(익산2·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의한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방류 강력규탄’ 결의안을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도의회는 이날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 방류 결정에 대해 “동네 한가운데 폐기물을 테러한 것과 같은 몰상식한 행태”라고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이웃국가인 대한민국 정부와 협의나 양해 없이 일방적으로 후쿠시마 제1원전 사고로 발생한 방사능 오염수 123만톤을 태평양으로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일본 후쿠시마현 기초의회에서조차 반대 의견서와 결의안을 채택하고, 일본 시민단체도 오염수 방류 위험성을 경고하고 반대하고 있는데도 일본 정부는 해양 방류 결정을 내렸다. 

특히 일본 정부는 방사능 오염수를 적정 수준으로 낮춰 방류한다고 하지만, 바다에 방류된 방사능의 총량은 변함이 없는 상황에서 해류순환에 따라 7개월이면 우리나라 제주도 앞바다에 도착한다는 시뮬레이션 결과도 나와 국내외에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김정수 의원은 결의안을 통해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은 파렴치한 행동이자 핵 테러”라고 비판했다. 

이에 도의의도 최근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에 심각한 우려를 표명하고, 해양 방류 결정 즉각 철회를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yzzpar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