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우물에 독 넣었다”… 日 오염수 방류에 시민들 ‘분통’

기사승인 2021-04-20 14:28:25
- + 인쇄
“지구 우물에 독 넣었다”… 日 오염수 방류에 시민들 ‘분통’
19일 오전 전남 여수시 국동항 수변공원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규탄대회가 열렸다. 연합뉴스

[쿠키뉴스] 최은희 인턴기자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 원자력발전소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기로 결정했다. 국내 곳곳에서 이를 규탄하는 움직임이 확산하고 있다.

19일 오전 전남 여수시 국동항 수변공원에서 일본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규탄대회가 열렸다. 여수지역 어민을 비롯해 권오봉 시장, 전창곤 시의회 의장, 김상문 여수수협 조합장, 노평우 여수수산인협회장, 시의원 등 300여 명이 참석했다. 

규탄대회 참가자들은 “일본 정부의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에 분노를 억누를 길이 없다”며 “후쿠시마 인근 바다는 물론 북태평양 전체 바다가 방사능으로 오염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정부의 적극적인 개입도 촉구했다. 이들은 “일본 정부는 수산인의 생존과 인류의 생명을 위협하는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을 즉각 철회 하라”며 “일본의 원전 오염수 해양 방출 결정 철회가 있을 때까지 일본 수산물의 수입을 전면 금지하라”고 성토했다. 

전국 지방의회에서 비슷한 목소리가 이어졌다. 강원 강릉시의회는 이날 성명서를 통해 일본 정부의 해양 방류 결정을 비판했다. 충북 증평군의회도 이날 성명서를 통해 “지구촌 전체의 해양환경 파괴와 태평양 연안 도시민의 생명을 위협하는 행위”이라고 지적했다.

지자체들도 힘을 모았다. 울산·부산·경남·전남·제주 등 한일해협연안 5개 시·도는 오는 22일 부산시청에서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대책 실무협의회’를 열 방침이다. 실무협의회에서는 일본의 해양 방류 결정 철회를 위한 과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지구 우물에 독 넣었다”… 日 오염수 방류에 시민들 ‘분통’
SNS에서는 #일본인이 지구의 우물에 독을 넣었다 해시태그 운동이 진행 중이다. 온라인 커뮤니티 캡처

온라인상에서도 일본 정부의 결정을 반대하는 움직임이 활발하다. SNS에서는 #일본인이 지구의 우물에 독을 넣었다 해시태그 운동이 진행 중이다. 일본어와 한국어, 영어 등 총 3개 언어로 번역한 글이 공유됐다. 해당 문구는 일본인들이 1923년 간토대지진 때 퍼뜨린 유언비어를 빗댄 것이다. 당시 일본인들은 ‘조선인이 우물에 독을 풀었다’ 등 의 낭설을 퍼뜨렸고, 그 결과 조선인 수천 명이 학살당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오염수 방류를 막아달라는 내용의 청원글이 줄지어 올라왔다. 지난 19일에는 ‘대한민국 정부는 일본 후쿠시마 원전의 방사능 오염수 방류 결정을 강력히 규탄하고 방류를 저지해달라’는 청원이 등장했다.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자신을 대학생이라고 밝힌 작성자는 “정부는 국제해양법재판소에 일본을 제소해달라”며 “주일한국대사를 대한민국으로 소환해 항의해야 한다. 일본의 방류 행위를 막아내기 위해 긴급잠정조치를 이끌어내야 한다”고 했다. 이외에도 관련 청원은 5개에 달한다. 

지난 13일 일본 정부는 후쿠시마 제 1원자력 발전소 부지 탱크에 보관 중인 방사성 물질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하겠다는 결정을 내렸다. 수용량이 한계치에 달했다는 이유에서다. 오염수를 물로 희석해 방사능 농도를 낮춘 뒤 방출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접 국가들은 반발에 나섰지만, 일본 정부는 문제가 없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 미국 정부도 지난 12일(현지 시각) 오염수 방류 결정에 “국제 안전 기준에 따른 것”이라며 사실상 지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hoeun231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