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집, 기모란 靑 방역기획관 파면 촉구… “명백히 잘못된 인사”

“실패한 정부 방역정책 옹호하는 전문가 필요 없다” 맹비난

기사승인 2021-04-20 17:15:35
- + 인쇄
최대집, 기모란 靑 방역기획관 파면 촉구… “명백히 잘못된 인사”
사진=대한의사협회
[쿠키뉴스] 노상우 기자 =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이 20일 오후 청와대 분수광장 앞에서 기모란 신임 청와대 방역기획관 임명과 관련해 명백히 잘못된 인사라며 파면을 촉구했다.

최 회장은 이 자리에서 “기 방역기획관은 일관되게 정부의 방역 실패를 합리화하거나 정당화시키는 근거만 주장해왔다”며 “의협이 7차례에 걸쳐 중국발 입국금지를 제안했었는데, 전문가단체 의견을 무시하고 거부했다. 지금은 정부의 코로나 방역정책 실패를 바로잡을 전문가가 필요한 때다. 성공하지 못한 방역을 오히려 옹호하는 전문가는 필요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최 회장은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2020년 상반기 코로나19 대유행을 겪고도 백신을 왜 미리 확보하지 못했는지 강하게 비판하던 시기에, 기 방역기획관만 백신을 미리 구매할 필요가 없다고 하는 등 잘못된 정책을 잘하는 것처럼 호도했다”며 “방역기획관 자리에는 의학전문가 의견을 무시하는 사람이 아니라, 의협 그리고 의사 회원과 긴밀한 협력관계를 마련해 낼 수 있는 인물이 임명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방역기획관에 코로나19 백신 구매가 급하지 않다고 주장해온 기 방역기획관을 임명한 것은 명백한 잘못”이라며 “이번 인사는 실질적 방역정책이 아니라 현 정권 방역 홍보의 연장선에 불과하다. 방역기획관 신설 의미를 퇴색시키는 청와대의 보은 인사에 매우 실망하며, 이번 일은 향후 정부 방역 실패 요인으로 작용하게 될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앞서 국민의힘도 기 방역기획관의 임명에 대해 부정적인 입장을 보였다. 배준영 국민의힘 대변인은 20일 논평을 통해 “정부가 공급계약을 맺은 코로나19 백신 1억5200만 회분에서 현재까지 들여온 물량은 계획대비 2.4%에 불과한 362만 회분”이라며 기 기획관은 “이런 사태가 야기될 때까지 거짓 여론몰이를 통해 정부에 영향력을 끼쳐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기 기획관은) 앞으로도 청와대에서 백신 확보에 대한 잘못된 의견을 피력해 코로나19 극복에 방해가 될 것이 불 보듯 뻔하다”며 “실무책임자인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방역과 백신을 다 관리하는데, 그 위의 컨트롤타워에서는 2명이 지휘봉을 잡는다는 것인가. 방역 교란 기획관의 탄생”이라며 비판했다.

nswreal@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