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부 944명 백신 접종 신청…맞아? 말아? '고민'

기사승인 2021-10-09 16:26:39
- + 인쇄
임신부 944명 백신 접종 신청…맞아? 말아? '고민'
한 시민들이 백신을 접종받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쿠키뉴스] 조계원 기자 =임신부 900여명이 코로나19 백신 접종 사전예약을 신청한 것으로 집계됐다. 정부는 임신부를 대상으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권장하고 나섰지만 일부 의료인들은 이에 반대하고 나서 혼란이 가중되는 모습이다.

9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추진단)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백신 사전예약을 마친 임신부는 944명 이다. 임신부 백신 사전예약은 전날 오후 8시부터 시작된 만큼 4시간 동안 944명이 신청한 셈이다. 사전예약 후 접종은 오는 18일부터 화자나, 모더나 등 메신저 리보핵산(mRNA) 계열 백신을 통해 진행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국내 임신부는 코로나19에 감염됐을 때 위중증으로 악화할 위험이 같은 연령대 일반 여성의 6배 수준으로 높다. 이에 정부는 임신부를 코로나19 고위험군으로 분류하고, 백신 접종의 필요성과 이득이 높다고 판단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은 지난 4일 브리핑에서 “임신부는 코로나19에 감염됐을 경우 중증, 사망의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이라며 “미국의 조사 결과를 보면 임신부 확진자는 비임신부에 비해 입원 위험이 3배, 인공호흡기 사용 위험이 2.9배, 사망률이 1.7배 높았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임신부 확진자의 위중증률이 2%로 일반 여성에 비해 6배가 높았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임신부 백신 접종시 이상반응 발생 양상은 일반 성인과 유사하며 접종에 따라 조산, 유산, 기형아 발생 비율에 차이가 없다는 보고가 나오고 있다”며 “임신부의 백신 접종 필요성과 그 이득이 높다고 판단해 예방접종을 권고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임신부 944명 백신 접종 신청…맞아? 말아? '고민'
다만 일각에서는 임산부의 코로나19 백신 접종에 반대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의료인 연합은 “소아·청소년과 임산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며 “백신은 건강한 사람을 감염 질환으로부터 보호하고자 면역 유발 물질을 주입하여 인위적인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약물이므로 백신에 의한 이익이 불이익보다 커야 접종에 정당성을 부여할 수 있지만 질병관리청이 소아·청소년과 임산부에게 접종하려는 코로나19 백신이 과연 이러한 조건에 부합하는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이어 “그런데도 보건 당국자와 언론에 비치는 일부 의료인은 백신이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예방과 감염 시 중증 예방에 모두 효과가 있다는 의학적 근거가 부족한 말만 되풀이하며 백신 접종을 독려하고 있다”면서 “접종 대상인 소아·청소년과 임산부에게 백신의 효과에 대한 솔직한 정보를 제공하지 않은 채 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에 대한 책임마저도 피 접종자에게 떠넘기는 현행 백신 정책에 의문을 제기한다”며 소아·청소년과 임산부 코로나19 백신 접종 계획의 철회를 요청했다.

이밖에 의료인 연합은 ▲백신 접종으로 생성된 항체가 오히려 코로나19를 악화시킬 수 있다 ▲현재 유통되는 코로나19 백신은 팬데믹 초기의 코로나바이러스 유전자를 기준으로 제조한 백신이다 ▲현재 접종 중인 백신은 미국 식품의약청(FDA)의 정식 사용 승인(FDA approval)을 취득하지 못한 임시 사용 허가 백신이다 ▲코로나19 백신의 성분에 대한 국민과 의료 전문가의 의혹이 있다 ▲임산부의 면역계는 코로나19로부터 산모와 태아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등의 우려를 나타냈다.

정부의 백신접종 방침에 반대하는 의료인들이 나오면서 임신부들은 혼란스럽다는 반응이다. 서울 종로구에 거주하는 임신 16주차 임신부는 “접종 신청을 받고 있는데 신청해야 하는지 아직도 결정하지 못 했다”며 “당장 문제가 없다고 하지만 향후 아이가 태어나 성장하는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밝혔다.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