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문화재 반환 9일 공식발표

한·일, 문화재 반환 9일 공식발표

기사승인 2010-11-08 16:05:00
"
[쿠키 문화] 한국과 일본이 조선왕실의궤 등 일본이 한국에 반환할 문화재에 대해 기본 합의를 하고 이를 9일 공식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소식통은 8일 "양국 정부가 문화재 반환원칙과 대상에 대해 거의 합의를 이룬 상태"라며 "내일 중 정부 차원의 공식 발표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정부는 반환되는 문화재의 총수를 밝힐 예정이나 구체적인 목록은 공개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한 소식통은 "문화재의 총수는 우리가 예상했던 것보다 훨씬 더 많은 숫자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양국 정부는 이르면 이날 저녁 양국 외교장관간 전화통화를 통해 최종 합의한 뒤 양국 각료회의를 거치는 절차를 밟을 것으로 알려졌다.

이명박 대통령과 간 나오토 총리는 이번 주말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담에서 문화재 반환을 확인할 것으로 전망된다. 간 총리는 지난 8월 한일 강제병합 100년 담화에서 "일본이 통치하던 기간에 조선총독부를 경유해 반출되어 일본 정부가 보관하고 있는 조선왕실의궤 등 한반도에서 유래한 귀중한 도서에 대해 한국민의 기대에 부응하여 가까운 시일에 인도하고자 한다"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일본 아사히신문은 문화재 반환과 관련, 한국은 소유권이 한국에 있다는 입장에 따라 '인도'가 아니라 '반환'이라고 해야 한다고 강력히 요구했으나 일본은 '인도'라는 표현을 써야한다고 주장해 결국 '반환'이라는 표현은 사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팀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