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와 문화체육관광부가 후원하는 ‘2019 크리에이터 위크&’ 행사가 9일부터 11일까지 3일간 서울 삼성동 코엑스에서 열린다.
이번 행사는 국내에서 활동 중인 인기 크리에이터는 물론 유튜브, 아프리카TV, 글랜스TV, 틱톡 등과 같은 대형 미디어 플랫폼, 메이저 MCN 기업, 그리고 국내 유명 브랜드들까지 다양한 분야가 함께 참여해 지금껏 볼 수 없던 신개념 크리에이터 축제로 기획됐다.
행사 메인 무대에서는 악어, 양띵, 말이야와 친구들, 임다, 유소나, 파뿌리, 마이린, 꾹TV, JM, 더로그, 디에디트 등 유명 크리에이터와 함께하는 메인 이벤트가 진행된다.
오는 10일과 11일에 진행되는 언박싱 행사는 국내 최초로 시도하는 대규모 언박싱쇼로 축제 참가자는 물론 행사에 참여하는 크리에이터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메인 무대 행사가 마치고 난 뒤에는 크리에이터와 팬들간의 팬미팅 및 싸인회도 같이 진행될 예정이다.
메인 무대 외 축제현장에서도 다양한 스타 크리에이터들을 만날 수 있다. 뷰티(VIEWTY) 커머스 브랜드 왈라뷰 부스에서는 약 218만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는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가 팬들과 함께하는 메이크업터치업 및 세미 강연을 통해 현장 관객들과 뷰티에 관한 궁금한 정보와 팁을 공유할 예정이다.
또 유튜브에서 와썹맨으로 제2의 전성기를 누리고 있는 박준형과 워크맨이라는 신선한 콘텐츠로 사랑받고 있는 장성규 등 연예인 크리에이터는 물론 최근 인기리에 종영된 프로그램인 ‘슈퍼밴드’ 우승팀인 호피폴라와 걸그룹 ‘공원소녀’의 축하공연도 감상할 수 있다.
첫날 축하공연을 하는 호피폴라의 경우 최근 진행한 모든 공연의 티켓이 매진되는 등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는 팀이다.
이번 ‘2019 크리에이터 위크&’ 축제에서는 1인 미디어‧1인 크리에이터 시장이 성장하면서 크리에이터 및 관련 사업을 시작하는 이들을 위해 관련 업계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배울 수 있도록 국내외 대표 MCN과 플랫폼들이 업계 노하우 및 시장현황 등을 쉽게 설명하는 포럼도 진행되다.
유튜브‧아프리카TV, 틱톡, 바이두는 국내와 중국 시장의 크리에이터 트렌드 현황을 설명한다. 트레져헌터‧샌드박스‧글랜스TV와 룰루랄라 스튜디오는 크리에이터 준비생에게 필요한 꿀팁을, 법무법인 지평에선 크리에이터가 조심해야 할 저작권 분쟁을 소개한다.
KT는 이번 행사에서 중소기업을 위한 여러 프로그램을 준비하였는데, KT 자사 소속 크리에이터와 함께 중소기업 제품 홍보와 중소기업 마케터를 위한 크리에이터 마케팅 활용법을 알려줄 예정이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