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강좌 소식] 한양대병원 25일 ‘루게릭병 사회복지’ 강좌 外

기사승인 2017-03-17 00:11:00
- + 인쇄
[쿠키뉴스=송병기 기자] ◎한양대학교병원 25일, ‘루게릭병의 사회복지’ 건강강좌 열어=한양대학교병원은 25일 오전 10시부터 본관 3층 강당에서 ‘루게릭병’을 주제로 건강강좌를 연다.

이번 강좌는 성명순 사회복지사가 ‘루게릭병의 사회복지관련 정보제공 및 심리상담’을 주제로 진행한다. 강좌에서는 국가가 지원하는 사회복지제도, 민간 후원 단체 신청 방법 등 희귀난치성 질환의 현실적인 지원과 신청 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볼 예정이다. 

강좌는 루게릭병에 관심 있는 누구나 무료로 참석이 가능하며, 강의 후에는 간단한 질의 응답시간도 마련될 예정이다.

◎힘찬병원 23일 ‘어깨 관절의 날’ 강좌 실시=힘찬병원은 오는 23일 ‘어깨 관절의 날, 어깨 통증의 원인 어깨 염증 치료법’ 주제로 강남과 강북 2개 분원에서 건강 강좌를 실시한다.

3월 마지막 주 어깨 관절의 날을 맞아 어깨통증으로 고생하지만 근본적인 원인을 찾지 못하는 사람들에게 어깨 통증의 원인과 관련 질환들을 소개하고, 적절한 치료법과 예방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한다.

어깨는 몸통과 팔을 이어주는 연결 기관인 동시에 견갑골, 쇄골, 팔뼈와 해당 근육 등을 지탱하며, 신체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이다. 그만큼 우리 몸에서 운동 범위가 가장 넓으며, 손상이 쉽게 발생하는 부위이기도 하다. 봄철에는 운동을 시작하는 등 활동량이 급격히 증가하며 어깨 관절에 무리가 생기거나 생활 속 사소한 동작으로 어깨 힘줄과 관절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대부분의 어깨 통증은 질환이라는 인식 없이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기고 병을 키우는 경우가 흔하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가벼운 염증일 경우 약물치료 및 물리 치료가 가능한 만큼 이번 강좌에서는 어깨 질환 증상 및 치료법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어깨 통증 예방을 위해 평소 할 수 있는 스트레칭 등을 설명해 참가자들의 이해를 도울 계획이다.

변준성 강북힘찬병원 원장은 “어깨를 지나치게 사용한 경우 혹은 움직이지 않았을 때 나타나는 통증과 움직임 제한 등 어깨 질환의 원인은 염증”이라며 “어깨의 염증을 해결하는 다양한 방법을 소개해 어깨 통증이 왜 생기고 어떤 질환 때문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자리”라고 말했다.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