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 “총리 인선 논란, 야당·국민께 양해 당부”

기사승인 2017-05-29 20:59:54
- + 인쇄

문재인 대통령 “총리 인선 논란, 야당·국민께 양해 당부”

[쿠키뉴스=윤민섭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인사원칙 위배 논란과 관련해 야당과 국민에게 양해를 구했다.

문 대통령은 29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비서관 및 보좌관회의를 통해 지금의 논란은 준비 과정을 거칠 여유가 없었던 데서 비롯된 것이라며 야당 의원들과 국민들께 양해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인 인사 기준을 마련하면서 공약의 기본 정신을 훼손하는 일은 결코 없을 것임을 다시 한 번 약속드린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인사원칙 위배 논란과 관련해 직접 입장을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그는 대선 후보 시절 병역 면탈, 부동산 투기, 세금 탈루, 위장 전입, 논문 표절 문제가 있는 사람은 고위 공직자로 임용하지 않겠다는 5대 인사원칙을 내놓은 바 있다.

그러나 현재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비롯한 3명의 공직 후보자에게서 위장 전입 등의 문제가 나와 야당의 극심한 반대에 부딫힌 상태다.

문 대통령은 공약 후퇴 논란에 대해 공약을 지키기 위해 당연히 밟아야 할 준비과정이라면서 결코 공약을 지키지 못하게 됐다거나 또는 후퇴시키겠다는 뜻이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인사원칙 위배 논란으로 이낙연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준 절차가 진행되지 않고 있는 것을 두고 당선 첫날 총리 후보자를 지명한 것은 최대한 빠르게 내각을 구성, 국정 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목적 및 인사 탕평을 바라는 국민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한 것이었다면서 후보자의 국회 인준이 늦어지고 정치화되면서 한시라도 빨리 총리 후보자를 지명하고자 했던 저의 노력이 허탈한 일이 됐다고 말했다.

이어 "새 정부가 한시 빨리 진용을 갖춰서 본격적으로 가동해 주기를 바라는 국민께도 큰 걱정을 끼치고 있다"고 전했다.

yoonminseop@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