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기자의 건강톡톡] 가을에도 찾아오는 ‘알레르기 비염’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 가을에도 주의하세요

기사승인 2017-09-20 00:05:00
- + 인쇄
[쿡기자의 건강톡톡] 가을에도 찾아오는 ‘알레르기 비염’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알레르기 비염은 계절과 무관하게 집먼지 진드기나 곰팡이에 의해 발생하는 만성적인 질환입니다. 하지만, 일정한 계절에만 발생하는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도 있다. 가벼운 부유성 꽃가루를 만들어내는 식물이 그 원인이라고 합니다.

9월의 꽃가루 농도는 4월과 5월에 이어 연중 세 번째이지만, 봄철보다 가을에 알레르기성 비염환자가 더 많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환삼덩굴, 쑥 등 잡초 식물에 의한 꽃가루의 비율이 봄철보다 높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경희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 김성완 교수는 “특히 가을철 꽃가루는 눈에 보이지 않을뿐더러 도심과 공터, 주변 산자락 등 생활 반경 속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무방비 상태에서 쉽게 노출될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

가을철 알레르기 비염의 주요 증상은 재채기, 콧물, 코막힘 등이다. 감기와 달리 열은 없지만, 아침 시간대에는 재채기와 콧물, 밤에는 코막힘을 주로 호소하며 때로는 두통, 그리고 충혈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특히 김성완 교수는 “평소 알레르기 비염을 앓고 있거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환자라면 알레르기 비염에 대한 검사를 받아볼 필요가 있다”며 “적을 알아야 이길 수 있듯이, 어떤 물질에 알레르기 반응이 있는지 사전에 숙지하여 현명하게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알레르기 비염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집먼지 진드기입니다. 1년 내내 증상이 나타나지만, 대부분 호전과 악화가 반복됩니다. 하지만, 계절성 알레르기 비염은 꽃가루가 흩날리는 봄과 가을에 증상이 한꺼번에 나타나기 때문에 환자의 적극적인 사전준비와 대처가 필요합니다.

문을 나설 때는 반드시 방진 마스크를 착용하여 호흡기를 통해 들어오는 꽃가루를 사전에 차단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김성완 교수는 “손 씻기와 생리식염수를 활용한 코 세척은 현명한 대처의 첫 단계” 라며 “다만, 사람마다 증상의 정도가 다르기 때문에 꽃가루 흩날리는 계절이 오기 전, 꾸준한 항히스타민제 복용이나 코에 뿌리는 스프레이 사용이 권자된다”고 조언했습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