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건강365 ⑰] 장마철 관절통에서 해방되려면?

비만 오면 ‘욱신욱신’…장마철 관절염 통증이 괴로워

기사승인 2018-07-14 00:30:00
- + 인쇄

[관절건강365 ⑰] 장마철 관절통에서 해방되려면?관절염 환자는 비가 오거나 날씨가 흐리면 관절이 쑤시고, 통증이 악화되는 것을 경험한다. 비 소식을 관절통으로 예측하는 것도 놀랍지 않다. 장마철, 무릎 통증으로 ‘일기 예보’를 예측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무릎 상태를 점검하고, 통증 관리 예방법을 숙지해보자.

장마철 관절염 통증이 심해지는 이유는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관절 통증은 기온과 기압이 낮을수록, 습도가 높을수록 악화된다고 알려져 있다. 비가 오고 기온이 낮아지면 관절이 뻣뻣하게 굳어 통증이 심해지며, 습도가 증가하면 체내 수분이 증발하지 못해 관절이 부으며 통증이 생길 수 있다.

장마철에는 외부 기압이 낮아지면서 상대적으로 관절 내 기압이 팽창, 관절 내 조직의 활동이 왕성해져 관절 통증이 더 심해지게 된다. 이외에도 장마철 흐린 날 일조량의 감소는 기분을 지속해서 가라앉히면서 심리적으로 위축, 통증을 더 느낀다고 알려져 있다.

장마철 영향을 많이 받는 관절염 종류는 100여 종이 넘고, 퇴행성 관절염과 류머티즘 관절염이 대표적이다. 퇴행성 관절염은 주로 무릎이 뻑뻑한 증세와 시린 증상이 동반되며, 류머티즘 관절염은 주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가락이 뻣뻣한 느낌이 들면서 관절이 부어 아픈 경우가 많다.

류머티즘 관절염의 경우 염증이 진행되면서 붓고 열이 발생하는 만큼 냉찜질을 하면 붓기와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되며, 퇴행성관절염은 열감이 있을 때는 냉찜질, 그렇지 않을 때 온찜질로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면 좋다.

장마철에는 운동량, 온도, 습도 등 평소 생활습관을 개선하고 관리를 잘하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다. 대부분의 관절염 환자들은 운동을 하면 통증이 심해진다는 생각에 운동을 하지 않는데, 이로 인해 관절은 더 뻣뻣해지고 경직될 수 있다.

특히 장마철은 실내 생활이 많아지고 운동 반경이 좁아지기 때문에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가 많다. 관절염 환자라도 관절을 풀어주는 적당한 운동은 필요하다. 스트레칭, 수영 등 관절에 무리가 덜 가면서 유연성과 근력을 키우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장마철에는 실내에서 간편하게 할 수 있는 맨손체조를 아침, 저녁으로 약 30분간 해 관절을 부드럽게 해주면 관절통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

관절은 기온과 습기에 민감하므로, 통증 완화를 위해 적정 온도와 습도를 유지해야 한다. 우선 찬 바람을 피하고 따뜻한 물에 관절을 담그고 마사지를 해주면 좋다. 무릎 통증이 있는 경우라면 무릎의 적정 온도를 유지해야 하는데, 잠들기 전 에어컨 등의 찬 바람은 되도록 자제하고 얇은 옷 등으로 무릎을 보호해주면 도움이 된다. 적정 실내온도와 습도는 50% 이내로 유지하는 것이 좋다. 

힘찬병원 이수찬 대표원장은 “관절염은 개인마다 증상과 치료에 대한 반응이 각각 다르고 치료 기간 또한 길기 때문에 통증이 심해지기 전 미리 치료받는 것이 고통에서 벗어나는 방법”이라며 “움직이지 않고 위축돼 있으면 증상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스트레칭과 가벼운 운동으로 관절을 풀어주길 권한다”고 조언했다.

송병기 기자 songbk@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