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현역의원 21명 인적쇄신 명단 발표…“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

기사승인 2018-12-15 17:51:55
- + 인쇄

한국당, 현역의원 21명 인적쇄신 명단 발표…“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15일 현역의원 21명이 포함된 인적쇄신 명단을 발표했다. 인적쇄신 명단에는 김무성·최경환·김재원·원유철 의원 등 당의 핵심 인사들이 대거 포함됐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회의를 열어 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로부터 교체 대상 당협을 보고받고 이같이 결정했다. 

비대위가 결정한 인적쇄신 명단에는 김무성·최경환·김재원·원유철 의원을 비롯해 이우현, 엄용수, 김용태, 이종구, 이은재, 김정훈, 곽상도, 정종섭, 홍일표 윤상현, 홍문종, 권성동, 홍문표, 이완영, 윤상직 황영철, 이군현 의원 등 총 21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 21명은 당협위원장직에서 교체되거나 당협위원장 공모 자격이 제한된다. 따라서 현재 당협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정훈·홍문종·권성동·김용태·윤상현·이군현·이종구·황영철·홍일표·홍문표·이완영·이은재·곽상도·윤상직·정종섭 의원 등 15명의 현역의원은 당협위원장에서 물러나게 된다.

정치권은 2016년 총선 공천 파동에 이어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및 분당 과정에 책임이 있는 이들에게 2020년 공천을 주지 않겠다는 취지로 해석하고 있다.

전주혜 조강특위 위원은 이날 비대위 회의 뒤 기자회견에서 “2016년 총선 공천 파동, 최순실 사태 국정 실패, 보수 분당, 대선, 지방선거의 연이은 패배, 1심 유죄 판결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핵심 지지 지역부터 변화·쇄신 작업이 시작돼야 한다고 판단했다. 운동권·시민단체 인사를 발탁해 경력을 관리시키고 전략적으로 배치했다. (한국당 당협위원장도) 사회 경력 활동 사항을 면밀히 검토해 교체 폭이 불가피하게 커졌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전 조강특위 위원은 “조강특위는 향후 문재인 정권의 폭주 막아내고 민주주의 시장경제 수호자로 역할을 할 수 있는 인재를 등용하는 데 초점 맞추고, 야당 본연 임무인 강력 견제와 비판 능력 갖출 인재 발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당의 이번 인적쇄신 명단 발표에 따라 당내 적지 않은 후폭풍이 불어 닥칠 전망이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