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 다양한 사회적기업가 육성...전년대비 2배

입력 2019-04-19 09:25:22
- + 인쇄

경남도가 올해 상반기에 22개 예비 사회적기업을 신규로 지정하고, 일자리 창출사업 등 재정 지원 사업에 총 36억 원을 지원한다.

도는 지난 16일부터 17일까지 실시한 '2019년 1차 (예비)사회적기업 지정 심사'를 통해 장애인, 경력단절 여성 등의 취약계층 고용과 출판, 영상, 창작예술, 돌봄 서비스 제공 등에 적극 동참하고 있는 22개 경남형 예비사회적기업을 최종 선정했다.

경남도, 다양한 사회적기업가 육성...전년대비 2배이는 지난해 상반기 13개 기업을 지정한 것에 비하면 2배 이상 늘었다.

특히 이번 심사에서는 기존 사회적기업에서 다루지 않았던 출판, 영상, 창작예술 등 문화·예술 분야의 다양하고, 새로운 사업 아이템을 가진 기업들이 지정을 받았다. 

또, 조선업 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거제에서는 지역 특산물 제조·판매업, 저소득 주거복지 서비스업 등 지역주민의 소득과 일자리를 늘리는 지역사회 공헌형 예비사회적기업이 지정을 받게 돼, 향후 일자리 증가 및 지역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크게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비 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되면 일자리 창출, 사업개발비, 시설 장비비 등 재정 지원 사업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받고, 지역 공공구매 우선 혜택 등도 주어진다.

도는 재정 지원 사업 3개 분야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심사한 결과, (예비)사회적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 분야에 40개 기업 226명 32억 원을, 사업개발비 지원 분야에 21개 기업 2억 원을, 시설 장비비 지원 분야에 17개 기업 2억 원을 투입하는 등 총 36억 원을 상반기에 지원할 계획이다.

아울러 올해 사회적기업 예산 130억 원 중 재정 지원 사업은 전년대비 2배 증가 한 87억 원으로, 하반기에도 사회적기업 재정 지원 사업 공모를 통해 지속적으로 확대 지원할 예정이다.

김기영 일자리경제국장은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사회적기업 발굴 지정을 통해 취약계층에게 일자리와 사회적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도민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사회적기업에 대한 지속적인 성장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창원=강우권 기자 kwg1050@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