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양우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2019 우리은행 LoL 챔피언스 코리아(이하 LCK)’ 서머 개막전에 참가해 게임 산업과 e스포츠 활성화 방안에 대해 고민했다.
5일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서울 종로 소재 ‘LoL 파크’를 방문해 KT 롤스터와 진에어 그린윙스간의 개막전 경기를 관람했다.
현장에는 박준규 라이엇 게임즈 한국대표를 비롯해 김영만 한국e스포츠협회장 등 관계자들이 동석했으며 백스테이지의 방송 중앙통제실과 연습실 등 다양한 시설을 함께 둘러봤다. 이후 kt와 진에어 간의 개막전 경기를 관람하며 e스포츠 현황과 발전에 대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박양우 문체부 장관은 “e스포츠는 실내외에서 다양한 이들이 즐길 수 있는 종목이자 산업이다. 게임산업 진흥은 e스포츠 산업 진흥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며 “문체부, 더 나아가 정부는 게임과 e스포츠 산업에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필요한 실질적, 제도적 지원에 대한 생생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현장을 찾았다. 문재인 대통령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다”라고 말했다.
이어 박 장관은 WHO의 게임 중독 질병코드 등록에 대해 “권고라는 건 일종의 강제적인 것이 아니다”라며 “해당 사항은 국무조정실을 중심으로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꾸준히 논의하기로 한 부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현 정부는 게임 산업 진흥을 위해 전폭적인 지지를 보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장관은 게임 중독에 대한 의견도 밝혔다. 그는 “게임 과몰입 문제를 흔히 중독이나 질병이라고 표현하는데 게임에 굉장한 문제가 있는 것처럼 여기는 건 정말 잘못된 일이다. 오히려 게임은 4차 산업 시대, 5세대 이동통신 시대에 있어서 젊은 세대뿐만 아니라 온 국민이 즐기고 향유해야 하는 문화이자 레저”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