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탄소년단 정국 中 5대 주요 음원사이트 높은 ‘구독자+팔로우수’ 보유 눈길

기사승인 2020-03-27 11:47:46
- + 인쇄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 그룹 방탄소년단 정국이 중국 대표적인 음원 사이트들에서 높은 구독자와 팔로우 수로 눈길을 끌었다.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매체 올케이팝(allkpop)은 “정국은 중국의 5대 주요 음원 사이트 큐큐, 넷이즈, 쿠거우, 샤미, 쿠워 뮤직에서 방탄소년단 멤버 중 가장 많은 구독자를 보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특히 단 한곡의 개인적인 솔로곡 없이도 이 모든 음원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구독된 것은 주목할 만한 점이라고 게재했다.

정국은 국내 음원 차트에서도 앨범 수록 솔로곡으로 다양한 활약을 펼쳤다.

2018년 8월 발매한 러브 유어셀프 결 앤서(LOVE YOURSELF 結 ‘Answer’) 수록곡이자 정국의 두 번째 솔로곡 유포리아(Euphoria)는 정식 음원 발매된 후 국내 음원 사이트 '멜론'에서 약 7개월(221일) 동안 차트인하며 리스너들의 귀를 사로잡았음을 보여줬다. 이는 남자 아이돌 그룹 곡 중 25번째로 가장 길게 차트인 한 곡이자 유일한 솔로곡이다. ​

또 멜론 차트 개편 이후 유포리아는 멜론에서 8만2572명의 진입 이용자수로 상위 20번째로 높은 순을 기록했다.(2020년 3월 13일 기준) 현재 유포리아는 멜론에서 좋아요 19만4000을 넘어서며 국내 최대 음원 사이트에서도 큰 인기를 자랑했다.

한편 정국은 최근 발매된 정규 4집 ‘MAP OF THE SOUL : 7’ 앨범 수록곡이자 세 번째 솔로곡인 ‘시차’로 “세계 최고의 가수 중 한명이다. 그는 딱 그의 곡을 만들어냈다. 음역대가 미쳤다”라고 작사, 작곡을 함께 작업한 프로듀서 Sleep Deez(슬립 디즈)에게 극찬을 받았다. 음악평론가 김영대는 “아이돌을 넘어서 K-RB의 솔로 가수로서의 가능성을 확인한 곡”이라고 평가해 보컬리스트의 진면목도 보여줬다.

정국은 데뷔부터 현재까지 R&B 발라드, 팝 발라드, 가요 등 장르를 불문하고 30곡 이상의 곡을 커버하여 공개했다.

그는 어떤 노래든 자신의 스타일로 만들어 버리는 음악적 역량과 출충한 보컬 실력까지 보여주며 실력파 아이돌임을 스스로 어필해 왔다.​

큐큐 뮤직, 쿠거우뮤직, 쿠워 뮤직은 중국에서 1~3위 음원 사이트로 8억 명이 넘는 유료 이용자 수를 자랑한다(2019년 기준).

juny@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