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교육청, ‘온라인 개학’대비 ‘온라인 학교지원팀 ’가동

윤요섭 / 기사승인 : 2020-04-01 12:58:03
+ 인쇄

[부산=쿠키뉴스] 윤요섭 기자 = 부산시교육청은 코로나19로 인한 온라인 개학을 적극 준비하고, 온라인 교육활동의 체계적인 관리와 지원을 위해 교육혁신과내 학교지원팀을 ‘온라인(원격) 학교지원팀’으로 전환해 본격 가동한다고 1일 밝혔다.

‘온라인 학교지원팀’은 코로나19 감염 확산으로 인해 오는 9일부터 학교급별로 단계적으로 ‘등교 개학’ 대신 ‘온라인 개학’을 하게 됨에 따라 내실있는 학습을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온라인 개학 전까지 학생들의 학습공백을 최소화하기 위한 학교의 온라인 학습 지원에 주력할 예정이다.

학교지원팀은 학교를 지원하는 교육청과 산하기관의 온라인 지원 시스템을 총괄한다.

휴업기간 동안의 교육과정, 학생건강, 교육복지, 교원역량 등 각 분야에 대한 공백을 점검하고, 온라인 개학 후 실시간 쌍방향 수업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학생들의 교육환경에 따른 격차가 발생하지 않도록 기초학력 지원대상 학생에게는 추가로 개인별 온라인 기초학습지도를 지원한다. 기초학습지도에는 대학생 멘토링제 또는 기초학습지원 강사를 활용한다.

다문화 학생, 특수교육대상 학생, 교육복지대상 학생에게도 소외되는 일이 없도록 맞춤형 온라인 시스템을 실시간 지원할 계획이다.

저소득층 가정 자녀들이 온라인 수업을 원활하게 받을 수 있도록 PC(노트북), WiFi, 통신비 등을 밀착지원하게 된다.  

부산과학체험관, 부산영양교육체험관, 회동마루 창의공작소, 부산과학교육원 등 체험 위주의 교육을 실시하는 산하기관이 학교현장에서 활용 가능한 온라인 학습콘텐츠를 개발할 경우 적극 지원에 나선다.

이와 함께 민주시민교육, 독서토론교육, 고교학점제 운영, 방과후교육, 진로진학교육, 문화예술교육, 인성교육, 사이버학교폭력 예방교육, 학생건강교육, 교원연수, 학교안전교육 등 각종 체험활동에 대해서도 다양한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온라인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김광수 부산교육청 교육혁신과장은 “온라인 학교지원팀은 학교 현장을 지원하는 부서와 기관들을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며 “각급 학교들이 온라인 교육을 하는 데 차질이 없도록 최대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ysy05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