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코로나위원장 보는 시선, 당정가교 vs 막후총리

민주당, 21대 국회서 특위 확대·재편방침 정했지만… ‘불협화음’ 우려도

기사승인 2020-05-23 05:00:00
- + 인쇄

[쿠키뉴스] 오준엽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장의 당권도전설이 확산되며 당내·외 기류가 변화조짐을 보이고 있다. 당이 대선을 2년 앞둔 지금, 벌써부터 ‘이낙연 대통령 만들기’에 적극적이란 부정적 인식도 싹트기 시작했다.

일부지만 이 위원장이 수장으로 있는 민주당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를 향한 날카로운 시선도 감지됐다. 22일 오전 국난극복위 회의결과가 발표된 후다. 마치 국난극복위원회가 국무총리가 주재하는 코로나19 대책회의를 연상시켰다는 식이다.

이를 두고 한 정치권 관계자는 “이낙연 당선인이 전 국무총리가 아닌 현직 국무총리처럼 코로나19에 대한 정부대응을 진두지휘하는 듯한 인상을 받았다”며 “기존 집권여당과 정부의 가교역할을 하는 위원회와 위원장의 역할을 넘어서는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고 했다.

정부부처 담당자가 국무총리에게 방역 및 대응계획을 보고하고 이를 승인하거나 큰 틀에서의 방향성을 제시하는 등의 모습이 국난극복위 회의에서 비춰진다고 지적했다. 여기에 국난극복위의 당내 위치와 역할도 여타 위원회와 궤를 달리한다고 봤다.

그는 “통상 현안에 대한 특별위원회가 구성되면 당의 의사결정구조나 입장전달과정을 통해 당의 입장으로 발표되는 형식이 대부분인데, 국난극복위는 별도의 조직처럼 느껴지기도 한다”며 “민주당의 21대 국회 선결·집중 과제가 코로나19극복과 포스트코로나 대응인 만큼 국난극복위를 확대·운영하는 것은 오히려 혼선을 초래할 우려도 있어 교통정리가 필요해보인다”고 했다.

이낙연 코로나위원장 보는 시선, 당정가교 vs 막후총리

이에 한 국난극복위 관계자는 일련의 ‘막후세력론’을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정책위원회의 역할과 겹칠 수는 있지만 코로나19 관련된 사항을 모두 모아 논의하는 곳”이라며 “정책위나 당 차원의 여러 역할을 두고 네 일, 내 일 구분 짓지 않고 당정협의를 주도하는 가교역할을 한다고 봐야한다. 오히려 정책적 필요를 당 중진들이 챙기고 선도해 나가고 있다”고 반박했다.

이 가운데 당도 국난극복위를 오히려 확대·재편해 힘을 실어주는 방향으로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21대 국회가 발족하며 구성원이나 위원회 형식에서 일부 변화는 있겠지만 국난극복위를 중심으로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한민국이 선도적으로 준비해나갈 수 있도록 기반을 마련하는 소통창구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허윤경 민주당 대변인은 “국난극복위는 계속 진행된다. 다만 21대 원 구성이나 상임위 배정이 마무리되면 상임위 역할별로 구성원들의 위치와 역할이 달리질 것”이라며 국난극복위의 존속 및 재구조화를 시사했다. 아울러 “이름이 어떻게 되든 추경에 이어 질병관리청 신설 등 국난극복 후속과제를 마무리하는데 집중해야한다는 것이 당내 공감대”라고 전했다.

한편 4.15 총선 전후 한시적 조직으로 운영될 예정이었던 코로나19국난극복위원회는 지난달 29일 확대개편을 거쳐 이날 10번째 전체회의를 가졌다. 이날 회의에서는 교육부의 고3 학생 등교관련 현황과 대응방침보고에 더해 ▲24조원 이상의 3차 추가경정예산(추경) 편성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사회전반에 걸친 입법과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김성주 국난극복위 대변인은 이밖에 ▲방역을 넘어 바이오헬스 분야의 육성을 위한 국가차원의 비전 및 계획 수립의 필요성 ▲문재인 대통령이 언급한 디지털·그린 뉴딜에 대한 개념 확립 ▲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한 노력 ▲위기기업에 대한 금융지원 확대 등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며 의견교환이 있었다고 전했다.

oz@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