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행사는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를 실천하기 위해 참가 인원을 축소하고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실시간 방송을 병행한다. 온·오프라인 전체 참석자는 일자리 및 지역혁신플랫폼 관련 산·학·연 관계자 80여 명이다.
행사에서는 먼저 '지역혁신을 위한 인재양성과 일자리플랫폼', '지역혁신생태계와 플랫폼'이라는 주제의 기조발표가 진행된다. 이후 ▲경남 ▲광주․전남 ▲충북의 지역혁신플랫폼 관계자가 대학-지자체 협력 플랫폼사업의 현황을 소개하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경기도 일자리재단 관계자가 관련 플랫폼 특별 사례발표를 진행한다.
발표 이후에는 '인재양성과 일자리 연계를 위한 온라인 지역혁신 플랫폼의 필요성 및 국가균형발전종합정보시스템(NABIS)과의 연계방안'에 대한 토론이 진행된다.
KEIT 조동현 균형발전평가센터장은 "지역발전을 위한 필수 해결과제 중 하나인 인재양성과 일자리 연계를 위한 온라인 지역혁신플랫폼과 정보협력이라는 주제로 행사를 마련했다"며 "향후 NABIS를 통해 지역경제·산업 활성화를 위한 데이터·콘텐츠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관계기관을 연계해 주는 정보 허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균형위가 주최하고 KEIT가 주관하는 균형발전 정보협력 포럼은 지난 2019년부터 지역을 순회하면서 지역혁신기관들과 공동으로 개최해 오고 있으며 이번 행사는 10번째 행사다.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