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김양균 기자, ‘2020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수상

곽경근 / 기사승인 : 2020-11-26 19:07:53
- + 인쇄

김양균 기자가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린 ‘2020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시상식에서 수상하고 있다.

-팔레스타인 보건의료 실태 연속보도로 2019년 과학언론상 이어 2년 연속 수상 영예
[쿠키뉴스] 곽경근 대기자 = 한국인터넷신문협회가 김양균 쿠키뉴스 몬스터랩장(의학기자)의 ‘팔레스타인 르포… 분리된 삶, 부서진 꿈-거부된 권리’ 연속 보도를 ‘2020 인터넷신문 언론대상’ 보도 부문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인신협은 “이팔 분쟁 지역의 모자보건 및 의료실태 보도는 심층적이고 차별화된 보도로서 인터넷신문의 발전과 신뢰제고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선정 이유를 밝혔다.
김양균 기자(사진)는 수상소감을 통해 “팔레스타인의 열악한 의료환경을 어렵게 취재했다. 처음 본 외국인 기자에게 최선을 다해 식사대접을 해준 것에 대해 아직도 잊지 못한다”면서 “저널리즘에 대해 잘 모르고 진실보도에 대해서도 잘 모르지만 밥 얻어먹을 염치는 있는 기자는 되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김 기자의 ‘팔레스타인 르포… 분리된 삶, 부서진 꿈-거부된 권리’ 연속보도는 팔레스타인 서안지구에 대한 탐사취재를 실시, 중동의 화약고인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을 보건의료 이슈를 통해 조명, 이팔분쟁이 초래한 여성·아동의 열악한 모자보건 및 의료 실태를 고발했다. 김 기자는 해당 보도로 지난해 한국과학기자협회의 과학언론상에 이어 2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한편, 인터넷신문 부문 수상 매체는 투데이신문, 헬로디디, 뉴스펭귄 등 3개사이며, 보도 부문에서는 본지 김 기자를 비롯해 ▲뉴스핌 김지나 기자 외 2명 ▲더스쿠프 김다린 기자 ▲더팩트 이철영 기자 외 3명 ▲비즈니스워치 김보라 기자 외 2명 ▲시사위크 이미정 기자 ▲시사저널e 이승욱 기자 외 5명 ▲이투데이 나경연 기자 외 1명 ▲일요신문i 문상현 기자 ▲일요신문i 박형민 기자 외 2명 ▲조세금융신문 고승주 기자 ▲투데이신문 김효인 기자 ▲프라임경제 김화평 기자 등이 선정됐다. 시상식은 26일 오후 6시, 서울 프레스센터 외신기자클럽에서 열렸다.


kkkwak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