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반·음원 차트 싹쓸이한 BTS,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6관왕

이은호 / 기사승인 : 2021-01-14 00:07:31
- + 인쇄

▲ 그룹 방탄소년단
[쿠키뉴스] 이은호 기자 =지난해 두 장의 음반과 한 장의 싱글로 차트 정상을 석권했던 그룹 방탄소년단이 제10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에서 6관왕을 차지했다.

방탄소년단은 13일 열린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에서 ‘올해의 리테일 음반상’을 비롯해 ‘올해의 가수상’ 디지털 음원 부문 3개, 피지컬(실물) 음반 부문 2개의 트로피를 가져갔다.

멤버들은 영상을 통해 “올 한해 저희 노래를 들어주고 사랑해주신 아미(팬클럽)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앞으로 저희가 보여드릴 모습도 기대 많이 해주시고 지켜봐 달라”는 수상 소감을 밝혔다.

‘올해의 가수상’은 한국음악콘텐츠협회가 운영하는 가온차트 통계를 바탕으로 분기별로 음반상, 월별로 음원상을 준다.

방탄소년단은 정규음반 ‘맵 오브 더 소울: 7’(MAP OF THE SOUL: 7 )으로 1분기, 미니음반 ‘비’(BE)로 4분기 피지컬 음반 부문 수상자로 선정됐다.

‘맵 오브 더 소울’ 타이틀곡 ‘온’(ON), 싱글 ‘다이너마이트’(DYNAMITE), ‘비’ 음반 타이틀곡 ‘라이프 고스 온’(Life Goes On)은 각각 2월, 8월, 11월 디지털 음원 부문에서 수상했다.

방탄소년단은 가온차트가 발표한 ‘2020 연간 음반’ 차트에서 두 장의 음반으로 1, 2위를 싹쓸이했다. 두 음반의 누적 판매량은 1000만장에 육박한다.

싱글 ‘다이너마이트’는 한국은 물론 팝의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인기였다. K팝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빌보드의 메인 싱글차트에서 정상을 차지했고, 발매된 지 5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상위권에 랭크됐다.

▲ 래퍼 창모와 앰비션 뮤직의 수상장면
음반 작업에 참여한 모든 스태프에게 함께 주는 ‘올해의 음반제작상’은 ‘메테오’(METEOR)를 히트시킨 래퍼 창모와 소속사 앰비션 뮤직에게 돌아갔다. 창모는 이 곡으로 음원 차트에서 장기간 상위권에 머물렀지만, 그간 열린 시상식에선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그는 “이런 메인 상을 받는다는 것 자체가 신기하다”며 “이렇게 스태프들과 상을 받는다는 것은 제가 바라왔던 일이고 영광”이라고 말했다.

한편 제10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는 2019년 12월1일부터 2020년 11월30일까지 발매된 노래를 대상으로 수상자를 정한다. 올해의 가수상 디지털 음원 및 피지컬 음반 부문, 올해의 신인상은 가온차트가 집계한 데이터를 기준으로 시상한다.

올해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사태로 인해 무대 공연을 전면 생각하고, 스튜디오에서 MC들의 진행으로 수상자를 발표했다. 수상 소감은 대부분 영상으로 전해졌다.

다음은 제10회 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수상자/작 명단.

▲ 올해의 가수 디지털 음원 부문=레드벨벳 ‘싸이코’(2019년 12월), 지코 ‘아무노래’(2020년 1월, 이하 2020년), 방탄소년단 ‘온’(2월), 엠씨더맥스 ‘처음처럼’(3월), 오마이걸 ‘살짝 설렜어’(4월), 아이유 ‘에잇’(5월), 블랙핑크 ‘하우 유 라이크 댓’(6월), 지코 ‘서머 헤이트’(7월), 방탄소년단 ‘다이너마이트’(8월), 청하 ‘배드 보이’(9월), 블랙핑크 ‘러브식걸즈’(10월), 방탄소년단 ‘라이프 고스 온’(11월)
▲ 올해의 가수 피지컬 음반 부문=방탄소년단 ‘맵 오브 더 소울: 7’(1분기), 백현 ‘딜라이트’(2분기), 세븐틴 ‘헹가래’(3분기), 방탄소년단 ‘비’(4분기)
▲ 올해의 신인상=에스파(음원), 엔하이픈(음반)
▲ 올해의 월드 루키상=에이티즈, 있지
▲ 올해의 롱런 음원상=아이유 ‘블루밍’
▲ 올해의 핫 퍼포먼스상=아이즈원, 스트레이 키즈
▲ 올해의 스타일상 커리어그라피 부문=손성득(방탄소년단)
▲ 올해의 스타일상 스타일리스트 부문 박민희, 김발코(블랙핑크)
▲ 올해의 실연자상 연주 부문=정재필
▲ 올해의 실연자상 코러스 부문=크리즈
▲ 올해의 작곡가상=팝 타임(지코 ‘아무노래’, (여자)아이들 ‘덤디덤디’ 등)
▲ 올해의 작사가상=아이유
▲ 올해의 K팝 공헌상=이수만
▲ 올해의 해외 라이징스타상=톤즈 앤 아이
▲ 올해의 소셜 핫 스타상=블랙핑크
▲ 뮤빗 글로벌초이스=블랙핑크, 임영웅
▲ 올해의 발견상=영탁
▲ 올해의 월드 한류스타=NCT
▲ 올해의 리테일 음반상=방탄소년단 ‘맵 오브 더 소울: 7’
▲ 올해의 음반제작상=창모, 앰비션뮤직

wild37@kukinews.com / 사진=가온차트 뮤직 어워즈 사무국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