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띄우는 국민의힘… “호남 인재 나와야 서울시장·대선 승리할 것”

정운천, ‘호남출신 비례대표 우선 추천제’ 동참 호소… “특단 대책 필요”
‘호남론’ 부상하며 김종인·장성민에 시선… 성일종 '양자론'으로 힘 실어

기사승인 2021-01-14 11:39:18
- + 인쇄
호남 띄우는 국민의힘… “호남 인재 나와야 서울시장·대선 승리할 것”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14일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쿠키뉴스] 조현지 기자 =제1야당 국민의힘은 ‘정권탈환’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4·7 재보궐선거’에 사활을 걸고 있다. ‘미니 대선’으로 불리는 서울·부산시장 보궐 선거에서 정권교체를 위한 교두보를 쌓고 내년 3·9 대선까지 승기를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이 가운데 국민의힘의 목표 실현을 위한 필수 요건으로 ‘호남 표심’이 계속해서 강조되고 있다.

정운천 국민의힘 국민통합특위 위원장은 최근 소속 의원 전원에게 보내 ‘호남 출신 비례대표 우선 추천제’ 추진 동참을 호소했다. 우선 추천제는 비례대표 후보 명단에서 당선권인 20위 안에 호남 출신 인사를 25% 공천하도록 당헌·당규에 명문화하자는 내용을 담고 있다. TK·PK로 쏠린 국민의힘의 지역편항을 바로잡자는 ‘서진 정책’의 일환이다.

정 위원장은 “당은 지난 총선 때 호남에서 단 한 석도 얻지 못했다. 이제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며 “호남 출신 인재들이 국민의힘에 올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호남에 대한 노력이 쌓인다면 재보선과 대선에서도 분명 의미 있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호남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국민의힘의 ‘호남론’은 새로운 것이 아니다. 지난 21대 총선에서 패배한 뒤 당 대표로 취임한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호남을 향한 손짓을 꾸준히 내밀었다. 정 위원장이 맡은 국민통합 특위도 당이 호남에 총선 후보를 제대로 내지 못할 만큼 소홀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전국정당 도약을 위해 호남 목소리를 더 잘 듣겠다는 취지로 발족했다.

특히 김 위원장의 적극 ‘서진 정책’은 지난해 최고 이슈였다. 보수정당 최초로 국립 5·18 민주묘지 앞에서 무릎을 꿇고 묵념하고, 호남지역에 수해 피해가 발생하자 복구를 위해 여권보다 먼저 당 지도부와 호남을 방문하는 등 ‘호남 끌어안기’에 적극적으로 나섰다.

김 위원장은 이번 보궐 선거에서도 호남인사 영입을 위해 힘을 썼다. “서울시 인구 구성 비율에 호남지역 사람들이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다”고 말하는 등 서울시장 보궐 선거에서 호남 사람들의 한을 풀어줘야 한다는 취지로 발언하기도 했다. 또 김 위원장이 출마를 제안해 출사표를 던진 김근식 경남대 교수도 호남 출신이다. 그는 “호남이 더 이상 문재인 정권의 인질이 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히며 호남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호남 띄우는 국민의힘… “호남 인재 나와야 서울시장·대선 승리할 것”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

이 가운데 차기 대선에서도 야권이 ‘호남 후보론’을 내세울지에 대해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야권의 호남 후보론이 ’야당은 영남’이라는 편견을 극복하고 기울어진 선거 구도를 평평하게 만들어 정권승리까지 이끌 수 있다고 전망한다. 실제로 민주당에서는 ‘영남 후보론’ 전략으로 문재인 대통령,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이 당선된 바 있다.

이에 국민의힘 핵심인사인 성일종 비대위원의 발언이 주목받고 있다. 성 비대위원은 지난해 10월 12일 MBN 시사교양프로그램 ‘판도라’에 출연해 김 위원장과 장성민 세계와동북아평화포럼 이사장을 호남권 대선주자로 꼽았다. 최근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거꾸로 호남에서 양자를 들여 보는 것도 한 방법이다. 역사적 정리도 되고, 화해와 통합이라는 측면도 그렇고 꽤 괜찮은 방법”이라며 호남 대통령으로 김 위원장과 장 이사장을 추천했다.

김 위원장은 광주서석초·광주서중을 졸업한 ‘호남인사’다. 조부모의 고향이 ‘순창’이라는 소식이 알려지며 호남과 각별한 인연이 주목받았다. 일각에서는 김 위원장의 ‘서진 정책’이 호남 주자로서 기반을 다지기 위한 것이라는 평가가 나오기도 했다.

장 이사장은 ‘당 밖 꿈틀이’로 불리며 범야권 대권 주자로 강력하게 부상한 전남 고흥 출신 ‘호남 인재’다. 김대중 정부 당시 30대 초반에 청와대 국정상황실장을 역임해 ‘DJ 적자’로 불리기도 한다. 특히 호남과 영남을 아우를 수 있는 ‘국민대 통합적 인물’로 평가받으며 야권의 새 비전으로 ‘국민 대통합을 위한 벤처 폴리틱스(모험 정치·venture politics)’ 실행을 가장 먼저 제시하며 주목받았다.

hyeonzi@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