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위군, 미세먼지 총력 대응…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최재용 / 기사승인 : 2021-01-20 10:19:56
+ 인쇄

▲군위군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해 미세먼지 신호등을 설치하는 등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위군 제공

[군위=쿠키뉴스] 최재용 기자 = 경북 군위군은 미세먼지로부터 걱정 없는 쾌적한 생활환경 조성을 위해 미세먼지 신호등 설치 등 미세먼지 대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20일 군위군에 따르면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측정할 수 있는 대기오염측정소를 2019년부터 가동해 실시간으로 측정한 자료를 환경부 ‘어에코리아’ 홈페이지와 ‘우리 동네 대기정보’에 공개해오고 있다.

또 미세먼지 측정 정보를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주민들의 왕래가 잦은 △삼국유사 문화회관 △군위체육공원 주차장에 미세먼지 신호등을 다음 달 중에 설치 완료할 예정이다.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 기간인 3월까지△비산먼지 발생사업장 집중관리 △대기배출시설 집중관리 △영농폐기물 및 영농잔재물 불법 소각 단속 등을 시행한다.

이 밖에도 차량 배출가스 저감을 위해 △조기폐차 △매연저감장치 부착 △어린이 통학차량 LPG차량 전환 △LPG화물차 신차 구입 △건설기계 엔진교체 등에 약 5억6000만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해 지원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군위군 관계자는 “미세먼지에 대한 정확한 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미세먼지 배출사업장 관리 강화 및 배출가스 저감사업 확대 등 대기환경 보존을 위해 선제적으로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gd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