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소식] ‘함안행복택시 운행 조례’ 개정

입력 2021-02-25 17:48:35
- + 인쇄
[함안=쿠키뉴스] 최일생 기자 = 경남 함안군은 교통 취약지역 주민들의 교통편의 제공을 위해 운행 중인 ‘함안행복택시’의 일부 문제점을 개선코자 ‘함안군 행복택시 운행 조례’를 개정, 2월 25일 공포하여 3월 1일부터 적용하기로 밝혔다.

2015년 7월부터 운행 중인 함안행복택시는 현재 10개 읍·면 69개 마을의 주민들이 이용 중이며, 자택을 비롯하여 주민들이 요청하는 장소까지 택시를 호출하여 읍·면 소재지 및 인근 병원까지 이용이 가능하다.

[함안소식] ‘함안행복택시 운행 조례’ 개정

장거리의 버스 승강장까지 걸어가야 했던 주민들의 불편을 해소하며, 특히 교통약자인 노약자들의 호응에 부응하며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왔다.

그러나 행복택시 운행가능 마을의 기준 불명확, 운행권 배부방식, 탑승자 요금납부 방식에 따른 보조금 부정수급 우려 등의 문제점이 나타남에 따라 함안군은 관련 조례를 개정하여 운행방식을 일부 개선키로 했다.

◆함안 칠원읍, 복지공동체 실현 업무협약 체결

함안군 칠원읍(읍장 전호열)은 ‘함께 만드는 안심파수꾼사업’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지난 24일 칠원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를 비롯한 관내 2개 민간단체와 ‘행복한 복지공동체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함께 만드는 안심파수꾼사업’은 다양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복지사각지대를 발굴하여 대상자에게 선제적으로 지원하고, 지역의 다양한 구성원이 사업을 기획·추진하여 행복한 복지공동체를 실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이날 협약식에 참여한 칠원읍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윤병근), 칠원읍새마을협의회(회장 김경수), 칠원읍새마을부녀회(회장 김순선)는 앞으로 칠원읍과 함께 지역주민의 복지향상을 위해 적극 협력해 나갈 것을 약속했다.

◆조규호 함안부군수,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태세 점검

조규호 함안부군수는 지난 24일 오후3시 정월대보름을 대비해 산불예방에 철저를 기하고자 산불방지 태세 점검을 실시했다.

조 부군수는 여항산 좌촌주차장을 방문하여 산불진화대원들을 만나 정월대보름 산불방지 태세를 점검하고 위험지 순찰강화 및 밀착감시, 산 연접지 소각행위 기동단속 등 산불피해 최소화를 위해 모든 행정력을 집중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군은 정월대보름을 맞이해 26일에 특별대책을 시행한다. 산불방지대책본부 비상근무체계를 확립하고 마을앰프방송 등을 통해 집중 홍보를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산불전문예방진화대와 지역감시원 등을 운영하여 산불방지 경계태세를 강화할 방침이다.

◆함안군, 봄맞이 도로안전시설물 일제 정비

함안군은 안전한 도로환경 개선을 위해 도로안전시설물 일제 정비를 실시한다고 25일 밝혔다.

대상은 파손 등으로 정비가 필요한 도로 안전 시설물로서 도로표지판, 시선유도시설, 가드레일 등 도로방호시설, 무단횡단금지시설, 낙석방지시설 등이다. 군은 일제조사를 통해 3월 중 정비를 완료할 계획이다.

또한, 도로 노면이 불량한 군도 및 농어촌도로 13개 노선 8.6km에 대해 9억 4천만 원을 투입하여 재포장을 4월 말까지 완료하고, 차선이 퇴색된 구간 20여km에 대한 차선도색도 상반기 중 시행할 예정이다.

◆함안군자원봉사센터,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업무협의

함안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이영학)는 지난 23일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센터장 권미영) 및 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센터장 하성규)와 업무협의 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간담회에서는 2021년 안녕캠페인에 대한 사업협의가 진행됐고 공동체의 성장을 돕고 사회문제를 해결하는 자원봉사센터의 역할에 대해 논의하고 살펴보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탄소중립 자원봉사에 대한 사례공유의 기회도 가졌다.

함안군자원봉사센터는 지난해 한국중앙자원봉사센터와 행안부가 공동기획한 지역맞춤형 안녕캠페인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8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활동을 진행해 왔다. 사업진행 결과 함안군자원봉사센터가 전국에서 우수센터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함안 대산면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이웃돕기 라면 기탁

함안군 대산면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회장 조용덕)는 지난 23일 대산면사무소를 방문하여 관내 취약계층을 위하여 라면 22박스(40만 원 상당)를 기탁했다.

이날 기탁된 물품은 독거어르신 및 장애인, 한부모가정 등 취약계층 22가구에 전달될 예정이다.

◆엠함안(주), 함안군장학재단에 장학기금 기탁

엠함안(주)(대표 이승훈)는 24일 함안군청을 방문해 지역인재육성을 위한 장학기금 3000만 원을 군 장학재단에 기탁했다.

이승훈 대표는 “함안지역 학생들이 꿈과 희망을 키우는데 많은 보탬이 되고자 한다”라고 말했고, 이에 조근제 군수는 “장학기금을 기탁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기탁금은 학생들을 위한 장학 사업에 소중히 사용하겠다”라고 화답했다.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