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얀마 또 시위 폭력 진압, 기자도 표적

기사승인 2021-02-27 21:27:57
- + 인쇄
미얀마 또 시위 폭력 진압, 기자도 표적
▲사진=연합뉴스 제공

[쿠키뉴스] 신민경 기자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항의하는 시위대를 현지 경찰이 폭력 진압을 이어갔다는 보도가 나왔다. 이 과정 속에서 여성 1명이 총격을 받아 숨진 것으로 전해졌다.

27일 연합뉴스는 현지 언론과 외신을 인용해 이날 아침부터 최대 도시 양곤과 제2 도시 만달레이 등 전국 곳곳에서 쿠데타 항의 시위가 벌어졌다고 밝혔다.

그러나 경찰이 양곤 흘레단 사거리 등 주요 집회 장소를 선점하고 고무탄 등을 쏘며 접근하는 시위대를 강제로 해산하면서 충돌이 벌어졌다.

특히 소수민족 수백 명이 시위에 참여한 양곤에서는 최루탄과 섬광 수류탄, 고무탄을 쏜 데 이어 공중을 향해 총을 쏘며 공포 분위기가 조성됐다. 경찰이 실탄을 발포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AFP 통신이 보도했다.

미얀마 중부 몽유아 지역에서는 시위대를 향해 물대포를 쏘기도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전했다.

로이터 통신은 또 이곳 시위에 참여한 여성 1명이 총격을 받아 숨졌다고 복수의 현지 언론 매체를 인용해 보도했다.

그러나 어떤 상황이었는지는 분명하지 않다고 덧붙였다.

AP 통신도 몽유아에서 시위 참가자 1명이 총격으로 숨졌다는 미확인 소식이 SNS에서 확산하고 있다면서 사실 확인이 되지는 않았지만, 관련 사진과 희생자 신원 등을 고려할 때 신뢰할만하다고 보도했다.

이 사건이 사실로 확인되면 지난 1일 쿠데타 이후 군경의 총격을 받고 숨진 민간인은 최소 5명으로 늘어난다.

지난 9일 수도 네피도에서 시위에 참여한 여성 1명이 총격을 받고 열흘 만에 목숨을 잃었고, 20일에는 만달레이에서 무차별 총격 등으로 최소 2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부상했다.

같은 날 밤에는 양곤에서 30대 자경단이 경찰의 총에 맞아 숨졌다.

경찰은 또 이날 시위 현장에서 대대적인 체포 작전을 펴 수십 명을 붙잡았고, 취재 기자들도 상당수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다.

몽유아 지역에서는 SNS로 현장 상황을 중계하던 다수 기자가 체포됐다고 현지 매체인 '미얀마 나우'가 전했다.

AFP 통신은 양곤에서 미얀마 나우 기자 등 취재진 3명이 체포됐다고 보도했다.

경찰은 전날에도 양곤 도심에서 일본인 프리랜서 기자를 체포했다가 석방했었다.

smk5031@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
친절한 쿡기자 타이틀
모아타운 갈등을 바라보며
오세훈 서울시장이 역점을 둔 도시 정비 사업 중 하나인 ‘모아타운’을 두고, 서울 곳곳이 찬반 문제로 떠들썩합니다. 모아타운 선정지는 물론 일부 예상지는 주민 간, 원주민·외지인 간 갈등으로 동네가 두 쪽이 난 상황입니다. 지난 13일 찾은 모아타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