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A, 창업성장 기술개발사업 선정방식 전문성-공정성 강화

최문갑 / 기사승인 : 2021-03-03 01:06:13
+ 인쇄

선정과정서 전문성 강화 ... 여성기업, 소셜벤처 등 참여 유형 확대

[대전=쿠키뉴스] 최문갑 기자 =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원장 이재홍, 이하 TIPA)은 ‘2021년 창업성장기술개발사업 디딤돌 사업 중 기관추천 과제 모집을 위한 신규 공고(2월 26일)에 따라 22일부터 4월 5일까지 참여 중소기업을 모집한다고 2일 밝혔다. 

기관추천 과제는 세부 공고에서 정하는 연계유형별 추천기관으로부터 추천받은 창업기업이다. 

기관추천을 통한 과제 선정 방식은 작년 대비 올해 확대(5개 → 7개) 시행되며, TIPA가 지정한 연계유형별 추천기관이 별도의 사전 평가를 시행하고, 추천기관이 추천한 우수 기업에 대해서 R&D 자금을 지원하는 방식이다. 

TIPA는 그간 연계유형별 추천기관 네트워크를 활용, 추천된 우수 기업을 대상으로, △서면평가 면제, △가점 부여 등 우대 지원해왔다. 그 결과, 추천기관에서 추천한 우수 기업 446개 중 119개 기업(27%)이 최종 선정되어 약 165억원 규모의 R&D 자금을 지원받는 성과를 냈다.

올해부터는 디딤돌 사업 선정방식에 전문성・공정성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 연계유형별 추천기관을 확대(5개 → 7개) 운영하고, 추천기준도 다양화해 다양한 유형의 우수 창업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폭을 넓혔다. 

이를 통해 다양한 추천기관의 우수기업 선별 기능을 활용, 민간에서 기술성과 시장성을 한차례 검증받은 우수 창업기업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가 확대되었다.

또한, 기존 선정평가 방식으로 활용되던 단계별 평가(2단계(서면+대면))방식에서 원스톱 평가 방식(1단계)으로 변경하여, 추천된 선별 기업이 보다 신속한 R&D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평가 절차를 개선했다.

사업 신청은 22일부터 4월 5일 오후 6시까지 추천기관으로부터 추천 받은 기업에 한해 신청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중소기업 기술개발사업 종합관리시스템(www.smtech.go.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사업 신청 경로는 [종합관리시스템] → [정보마당] → [알림마당] → [R&D 사업공고] 이다.

mgc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