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올해 첫 모내기 실시 [창녕소식]

창녕군, 올해 첫 모내기 실시 [창녕소식]

기사승인 2022-04-18 11:05:08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지난 16일 이방면 모곡리에 위치한 한국쌀전업농 창녕군연합회 회장 이주호 씨 논 0.4㏊에서 올해 첫 모내기를 실시했다.

첫 모내기를 시작으로 10일간 171㏊의 면적에서 조기재배 모내기가 진행되며 약 4개월 후인 8월 10일부터 수확해 롯데유통 계열사 전국 800여개 매장으로 납품될 예정이다.


이날 모내기한 진옥벼는 고품질 쌀로서, 병충해에도 강한 조생종 품종으로 9월 이후에 오는 태풍 등 기상재해를 피할 수 있고, 추석 전 조기수확으로 높은 소득을 기대할 수 있다.

한정우 군수는 “벼 재배 전 농가를 대상으로 벼 육묘용 상토 및 육묘상자처리제 약제 등을 지원하는 등 고품질 쌀 생산과 벼 재배 농가 소득 안정에 적극 나서겠다”고 말했다.

군에서는 쌀 적정 생산을 통한 쌀 수급 안정을 위해 ‘벼 재배면적 감축협약’을 실시해 5월31일까지 2021년 벼 재배필지를 대상으로 신청을 받고 있다.

실적에 따라 해당 농가에 1㏊당 공공비축미 150포대를 추가 배정하는 등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함께 논 타작물 재배 지원사업을 실시해 80~100만원을 지원하므로 희망하는 농민은 농지소재지 읍면사무소 산업경제팀에서 신청하면 된다.


◆창녕군, 샤인머스캣 재배농가 현장 컨설팅 나서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18일 샤인머스캣 작목의 경쟁력 확보와 고품질 재배기술 정립을 위해 도천면 포도과원(농장주 조윤일)에서 맞춤형 현장 컨설팅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은 지난 2월에 이어 2회째 진행된 것으로, 샤인머스캣 재배 농업인 등 25명이 참석해 신초 수세조절과 유인에 대한 내용 및 현장 애로사항과 문제점의 해결 방안을 교육했다.

한정우 군수는 “주요 시기별 현장컨설팅을 통해 현장 감각을 익히는 것이 농업인 기술향상에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샤인머스캣 작목이 군의 고소득 작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창녕군자원봉사센터, 제15기 가족봉사단 발대식

창녕군자원봉사센터(센터장 유영숙)는 지난 16일 자원봉사센터 교육장에서 6가족이 참석한 가운데 제15기 가족봉사단 발대식을 실시했다.


발대식에서 가족봉사단 운영 안내, 가족소개, 임원 선출 등을 진행했으며 참석자들은 자원봉사 기초교육을 받고 토피어리* 만들기 체험 활동으로 가족봉사의 첫걸음을 시작했다.

체험활동을 통해 만들어진 토피어리 화분 50개는 가족봉사단의 따뜻한 마음을 담아 군내 복지시설로 전해졌다.

앞으로 제15기 가족봉사단은 장애인 인식개선, 탄소중립 실천행동, 습지보존 활동, 코로나19 방역봉사 등 다양한 자원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할 예정이다.


◆창녕군청소년수련관, 힐링콘서트 및 청소년 어울림마당 개최

창녕군청소년수련관(관장 김상운)은 지난 16일 창녕천 젊음의 광장에서 꿈의 오케스트라 창녕 힐링콘서트 및 청소년 어울림마당 행사를 개최했다.


창녕군 및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한국문화예술교육진흥원이 주관한 꿈의 오케스트라 창녕 힐링콘서트 공연은 코로나19로 단절된 군민들의 마음이 한층 가까워지기를 바라는 염원을 담아 마련됐다.

이날 청소년 어울림마당 행사에서는 달고나 만들기, 비즈공예 만들기, 향수 만들기, 식물 키우기 등 다양한 체험부스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문화적 감성 함양에 도움을 주었다.

한정우 군수는 “열심히 준비한 단원들에게 아낌없는 박수와 격려를 부탁드린다”며 “코로나19로 인해 지친 청소년과 군민들이 힐링하기를 바란다. 청소년과 지역주민이 소통할 수 있는 시간을 자주 마련하겠다”고 전했다.


◆창녕읍 지사협, 골목사랑방 동동이 역량강화 교육 실시

창녕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동위원장 성혜경·김인구)는 지난 15일 ‘창녕읍 골목사랑방 동동이(우리마을 동아리)’ 위원 역량강화 교육을 실시했다.


‘창녕읍 골목사랑방 동동이(우리마을 동아리)’는 지난 2월 경남도 주관 읍면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특화사업 공모에 선정됐으며 독거노인 4인을 1팀으로 구성해 안부를 확인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이날 창녕읍 지사협 위원 및 희망이장, 명예사회복지공무원 동동그리미 등 30여 명은 노인에 대한 이해 및 인지학습활동, 전래놀이 실습, 실버체조 및 생활요가 등 강의형과 체험형 교육을 병행했다.

김인구 위원장은 “이웃이 이웃을 돌아보고 서로가 서로의 지킴이가 되는 살기 좋은 창녕읍을 만들어 나가는 데 협의체가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