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대상은 종사자수 10인 이상인 광업·제조업부문 사업체 290여개소이며, 조사원이 사업체를 방문해 조직형태, 종사자수 및 연간급여액 등 13개 조사항목에 대해 조사표를 작성하는 방문 면접조사 법으로 실시한다.
시 관계자는 "위축된 지역경제와 국제적 물가 상승으로 어려움이 많겠지만 조사된 자료는 통계법 제33조에 따라 통계 작성목적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도록 비밀이 엄격하게 보장되므로 본 조사에 적극 협조하여 주실 것"을 당부했다.
◆거제시, 외국인 주민을 위한 생활민원안내서 제작
거제시는 외국인 주민을 위한 다국어로 제작된 외국인 생활민원안내서를 제작했다고 15일 밝혔다.
생활민원안내서에는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총 3개 언어로 제작됐고 △거제시 소개 분야 △체류지 변경, 지방세, 자동차(이륜차) 등 민원업무 분야 △주요기관 안내 분야 등 다양한 거제시 생활 정보를 수록했다.
생활민원안내서는 시청 민원실, 면·동 주민센터, 외국인이 자주 방문하는 출입국사무소, 다문화가족센터 등에 비치했고, 시 홈페이지에서도 전자책으로 볼 수 있어 누구나 자유롭게 이용 가능하다.
시 관계자는 "외국인 생활민원안내서는 거제시에 거주하는 외국인의 다국어 수를 고려해 제작했다"며 "외국인, 다문화가족이 다양한 생활 정보의 제공을 통해 거제시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거제=강연만 기자 kk77@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