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대학생과 소통간담회’ 개최 외 [경산소식]

경산시, ‘대학생과 소통간담회’ 개최 외 [경산소식]

기사승인 2022-09-19 10:28:54
조현일 경산시장이 대학생들과 소통간담회를 가졌다. (경산시 제공) 2022.09.19
경산시는 지난 16일 대구대 대회의실에서 관내 10개 대학 학생 20여 명과 함께하는 대학생 소통간담회를 열었다.

대학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된 이날 간담회에서는 애로사항과 건의 사항을 청취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다양한 의견들이 오갔다. 

학생들은 주요 관심사인 청년 일자리 사업과 경산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청년정책 지원사업 등 진로 문제와 관련된 사항에 대해 심도 있는 질문을 하고 수도권 쏠림현상으로 경쟁력이 약화한 지방대학의 육성방안 등 다양한 의견을 제시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소통의 시간을 보낸 뒤 대구대에서 학생들의 문화 활동과 건강 증진, 취업을 위해 운영하는 생활체육교육센터와 진로취업관을 학생들과 함께 둘러봤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지역의 젊은 인재들이 이탈하지 않고 지역에 머물면서 취업하고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경제, 문화, 주거 등 정주 조건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경산시에서는 청년지원사업으로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 양성사업, 청년 키친랩 사업, 경북형대학일자리센터 운영, 청년예비창업가육성사업, 창업보육센터 지원, 사회맞춤형 산학협력선도대학 육성사업 등 청년인구가 지역에 정착할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을 지원하고 있다. 


조현일 경산시장, ‘제2회 자유대한민국희망연대 시상식’서 지방행정 대상 수상

조현일 경산시장이 ‘제2회 자유대한민국희망연대 시상식’에서 지방행정 대상을 수상했다. (경산시 제공) 2022.09.19
조현일 경산시장이 지난 16일 대구 섬유박물관에서 열린 ‘제2회 자유대한민국희망연대 시상식’에서 지방행정 대상을 수상했다.

조현일 시장은 제10대, 제11대 경북도의회 의원에 선출돼 도의회 교육위원장 및 정책위원장을 역임하면서 ‘경북도교육청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에 관한 조례’, ‘경북도교육청 어린이 놀 권리 보장에 관한 조례’, ‘경북도교육청 어린이 교통안전교육 활성화 조례’ 대표 발의 등 학생들의 복지 향상과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노력해왔다. 

올 7월 1일 제10대 경산시장에 취임했으며, ‘꽃피다 시민중심 행복경산’을 민선 8기 슬로건으로 시민들과 소통하며 열린 행정을 펼치고 있다.

코로나19 장기화,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민생현장을 방문, 소통간담회를 통해 다양한 계층의 시민들과 만나 현장의 애로사항과 현안을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시민고충상담 TF팀’, ‘소상공인지원센터’를 신설, 불합리한 행정제도로 인한 시민들과 소상공인의 어려움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 시청 소속 7, 8, 9급 공무원들과 조찬간담회를 갖고 실무자들의 어려움을 경청하고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행정 내부의 소통, 공감을 실천하고 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앞으로 경산시를 잘 이끌어가라는 의미로 받는 상”이라며 “모두가 행복한, 살고 싶은 도시 경산을 만들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수상 소감을 밝혔다.


경북보훈단체협의회, 경산시 충혼탑 합동 참배

경북보훈단체협의회는 지난 16일 경산시 현충공원 충혼탑에서 참배 행사를 거행했다. (경산시 제공) 2022.09.19
경북보훈단체협의회는 지난 16일 경산시 현충공원 내 충혼탑을 찾아 순국선열과 호국영령의 숭고한 넋을 기리는 참배 행사를 거행했다.

이날 행사에는 조현일 경산시장, 경북보훈단체협의회 회원, 경산시 보훈단체장, 장정교 대구지방보훈청장 및 관계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경북보훈단체협의회는 나라를 위해 목숨을 바친 선열들의 희생정신을 잊지 않고 그 뜻을 가슴에 새기기 위해 지난해 7월부터 경북 23개 시·군을 순회하며 충혼탑 참배 행사를 하고 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나라와 겨레를 위해 신명을 바치신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의 고귀한 희생을 함께 기릴 수 있어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 국가유공자와 유족들이 나라를 지켜왔다는 자긍심과 보람 속에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건강한 복지사회를 만드는 데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조현일 경산시장, 읍면동 직원과 소통의 시간 가져…현장·소통행정 강조 

조현일 경산시장은 15개 읍면동을 돌며 직원과의 소통의 시간을 갖는다. (경산시 제공) 2022.09.19
조현일 경산시장은 지난 15일 남산면과 동부동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시작으로 8일간 15개 읍면동 직원과의 소통의 시간을 가진다.

이번 차담회는 민선 8기 시정 운영 방향을 공유하고 자유롭고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행정 최일선에서 주민들과 호흡하는 읍면동 직원들을 격려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기 위해 마련됐다.

조 시장은 15일 남산면 직원과의 차담회 자리에서 긴급재난지원금 지급 등 현안 사항 추진에 노고가 많은 직원들을 격려하고 “직원 여러분들이 소신껏 일할 수 있는 든든한 버팀목이 되겠다. 시민이 행복한 경산을 만들기 위해 시민들과 조금 더 가까이, 현장 중심의 시민 감동 행정을 추진해 달라”고 당부했다.

조현일 경산시장은 “시민들과의 원활한 소통을 위해서는 먼저 직원들과의 교감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직원들과의 격의 없는 대화의 시간을 지속해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경산=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