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농촌 면(面)실천사례 공유회 개최 외 [의성소식]

전국 농촌 면(面)실천사례 공유회 개최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2-12-13 12:23:09
의성군은 만촌경에서 '전국 농촌 면 실천사례 공유회 2022년 안계면 대회'를 열었다. (의성군 제공) 2022.12.13

경북 의성군은 지난 8일부터 9일까지 만경촌에서 행복의성지원센터 직원과 주민자치회 위원, 전국 농촌 면 단위 활가 등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전국 농촌 면 실천사례 공유회 2022년 안계면 대회’를 개최했다고 13일 밝혔다.

전국 농촌 면 실천사례 공유회는 농촌 면 단위 활동가들이 참여해 서로의 선진적인 활동 경험을 공유하고 전국적인 상호협력 네트워크 구축을 통한 농촌 소멸극복 대안을 마련하고자 추진하는 행사다. 

이날 대회는 ‘농촌소멸론에 맞서는 사람들의 희망 나누기’를 부제로 1박 2일간 진행됐다.

첫째 날에는 ‘지방소멸을 재촉하는 거대한 힘, 이에 맞서는 우리’라는 주제로 구자인 박사(마을연구소 일소공도 협동조합 소장)의 발제 후 지역별 실천사례 공유와 토론, 교류회를 가졌다. 둘째 날에는 ‘현장 애로사항, 네트워크로 대응하자’라는 제목으로 4개 분과별 주요 쟁점 및 과제에 대해 토론하고 선언문을 채택했다.
 
유정규 행복의성지원센터장은 “이번 대회는 농촌소멸 극복이라는 하나의 목표로 전국의 마을활동가들이 모여 여러 경험을 공유하며 주요 쟁점에 대한 해결방안을 모색하는 뜻깊은 시간”이라고 말했다.

의성군청사 전경. (의성군 제공) 2022.12.13

지역복지사업평가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분야 ‘우수상’수상

의성군은 보건복지부가 주관하는 2022년 지역복지사업평가‘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분야’에서 경북도에서 유일하게 ‘우수상’을 2년 연속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의성군은 노인인구비율 전국 1위, 평균연령 전국2위, 서울시 면적의 2배에 달하는 넓은 면적이라는 지역환경 속에서도 전 읍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구성·운영했다.

또 찾아가는 보건복지 상담실적 대폭 증가, 읍면 찾아가는 보건복지팀 특화사업 추진, 복지사각지대 발굴 활성화, 복지 및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건강 실은 복지차 운영 등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노력을 인정받았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앞으로 복지분야 전국 최고를 지향하며 군민의 건강과 행복을 위해 의성군만의 찾아가는 보건복지서비스 제공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