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2023년 지방세정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 [함안소식]

2025년 1월 6일 (월)
함안군, 2023년 지방세정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 [함안소식]

함안군, 2023년 지방세정 종합평가 ‘최우수상’ 수상 [함안소식]

기사승인 2023-03-13 23:04:18
경남 함안군은 경상남도에서 주관하는 2023년 지방세정 종합평가에서 ‘최우수’ 기관으로 선정돼 도지사 기관표창과 함께 재정인센티브로 특별조정교부금 3억원을 확보했다.

이번 평가는 2022년 한 해 동안 지방세 부과징수, 체납액 정리, 지방세 심사 및 조사 등 지방세정 업무 8개 분야 22개 항목을 바탕으로 이뤄졌다.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군은 2022년도 지방세정 신규시책으로 ‘부동산 취득세 감면 사후 안내 서비스’를 실시하며 감면 대상자가 추징 되는 일이 없도록 우편 및 문자 발송 서비스를 제공했으며 신규 부동산 취득자에게 자진 신고납부 안내문을 사전 발송해 가산세 부담을 덜어주는 등 납세자 중심의 세정행정서비스에 앞장섰다.

또한 △납세자의 날(3.3.)성실납세자 표창 수여 △군 청사 출입차량 체납알림 시스템 도입 운영으로 체납차량에 대한 효율적 징수체계를 구축하는 등 선진행정 업무 추진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군 관계자는 “1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은 것은 군민들의 성숙한 납세의식과 함께 경기침체와 부동산거래 감소 등 어려운 여건에도 전 직원이 맡은바 업무에 최선을 다한 결과”라며 “앞으로도 군민이 만족하는 최상의 세무행정서비스 제공은 물론, 안정적 자주재원 확보와 공평과세 실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고인추모영상 무료 제작 지원

함안군은 함안하늘공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유족에게 품격 있는 장례서비스 제공을 위해 고인을 추모할 수 있는 장례 영상을 무료로 제작 지원한다.

지원신청은 이달 13일부터 가능하며, 지원대상은 함안하늘공원 장례식장을 이용하는 유족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 시 고인의 생전 사진 20여장, 고인영상 및 장례사진 등을 준비해 제출하면 된다.


추모영상은 3~5분 분량의 영상으로 제작하고, 장례 후 10일 내 영상을 제작해 유족에게 제공한다. 관련 문의는 함안하늘공원 장례식장 및 군 주민복지과 주민복지담당 번호 추가하실 경우 기재부탁드려요 로 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전국 최고시설의 장사시설과 원스톱 장례서비스를 제공하는 함안하늘공원을 이용하는 군민에게 품격 있는 최고의 장사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선정

함안군은 여성가족부가 주최하고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이 주관하는 ‘2023년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됐다.

‘지역사회 청소년 참여활동 활성화 사업’ 은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청소년 관련 정책의 수립과 시행 과정에서 청소년의 의견을 수렴하고 참여를 촉진하기 위한 사업으로 사업 활성화 및 우수 정책 사례 발굴을 위한 마련됐다.

군은 사업계획의 실현 가능성 등을 보는 서류 심사 및 해당 사업에 대한 발표와 면접 심사를 거쳐 전문가들의 심의를 통해 공모사업자로 최종 선정돼 국비 2000만원을 확보하게 됐다.

이로써 군은 지역의 청소년 참여활동 운영을 위한 지역 내 기초 인프라를 구축하고 학교 안팎의 청소년 지원 강화를 위한 연계 지점 발굴 및 지원 사업을 시행할 예정이다.



◆함안군보건소 ‘암 극복 웰빙 프로그램’ 운영

함안군보건소는 암환자와 그 가족을 대상으로 암 자가 관리 정보를 제공하고 암 재발 예방과 심리적 안정을 위해 ‘암 극복 웰빙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기혈순환 및 경락봉 운동 등 다양한 신체활동 및 힐링 프로그램, 암 관련 건강강좌로 구성됐으며 프로그램을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시키고 암 관리 능력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프로그램은 3월말부터 12월까지 매주 수‧금요일 오전 10시 보건소 3층 보건교육장에서 진행된다. 자조모임을 통해 매월 1회씩 등산 또는 걷기 등 활성산소 방어능력을 높이는 운동을 실시하고 회원 간 정보교류도 진행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대상자는 오는 20일까지 함안군보건소 보건행정과로 방문 또는 전화로 신청하면 된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두 얼굴의 상조업체…“폐업 후 이름만 바꿔 재가입 유도”

공정거래위원회의 선불식 할부거래 행위 제재에도 소비자 피해는 줄어들지 않고 있다는 주장이 나온다. 선불식 할부거래 주무 부처인 공정거래위원회와 선불식 할부거래업 등록을 허가하는 지방자치단체의 관리·감독 부족으로 소비자 피해를 키운다는 지적이다. 6일 쿠키뉴스 취재를 종합하면 일부 선불식 할부거래업체는 폐업 후 이름만 바꿔 재가입을 유도하거나 허위로 상호 주소를 기재해 허술하게 운영하고 있다. 일부 소비자는 폐업한 상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