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함평군, 자매결연 체결…협력관계 구축 외 [의성소식]

의성군-함평군, 자매결연 체결…협력관계 구축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3-03-15 14:58:47
의성군과 함평군이 15일 자매결연을 체결하고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의성군 제공) 2023.03.15

경북 의성군은 전남 함평군과 15일 의성군청에서 상호 간의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해 자매결연을 체결했다.

협약식에는 김주수 의성군수, 김광호 의성군의회 의장, 이상익 함평군수, 윤앵랑 함평군의회 의장 등 양 지자체의 대표단 및 간부공무원 등 다수가 참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지자체는 △지역 문화·관광·스포츠·청년·교육 등 각 분야 교류 △농·축산분야 협력 및 지원 △ 민간차원의 교류 지원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특히 의성군은 협약 체결 후 지난해 ‘국제문화예술명장 도자공예 명장’으로 지정받은 최해완 작가의 작품 ‘마늘밭’을 함평군에 기증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의성군과 함평군은 전국 최고의 농산품을 생산하는 농업군이자 최근 다양한 산업분야에 대한 투자로 더 큰 발전가능성을 가진 공통점이 있기에 앞으로 상호간 적극적인 교류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한편 의성군은 서울시, 서울시 노원구·서초구, 대구시 서구·북구 5개 도시와 자매결연을 체결했으며, 농산물 직거래장터, 지역 축제 참가 등 상호 우호증진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다.

고속 배양 기술. (의성군 제공) 2023.03.15

근육세포 고속 배양 기술개발 성공 

의성군과 업무협약을 체결한 바이오 신소재 개발기업 ㈜엘엠케이와 배양육 스타트업인 ㈜티센바이오팜이 최근 공동으로 근육세포를 고속배양할 수 있는 기술개발에 성공했다.

이번 기술개발을 주도한 엘엠케이와 티센바이오팜은 ‘경북 세포배양산업 지원센터’입주 기업으로, 세포배양 및 배양육 관련한 새로운 성장동력산업을 의성군과 함께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엘엠케이가 개발한 세포배양 촉진 코팅기술을 티센바이오팜의 근육세포와 섬유아세포 배양에 적용한 결과 근육세포는 2배, 섬유아세포는 4배 이상 성장 속도가 증가하는 것이 확인됐다. 

세포배양 속도의 개선은 배양에 소요되는 시간을 단축함에 따라 생산성과 가격 경쟁력을 향상할 수 있어 빠른 세포배양이 요구되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 핵심적인 기술로 적용될 수 있다.

특히 최근 뜨거운 관심을 받고있는 배양육의 상용화에도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배양육은 인구 증가로 인한 식량 위기 해결과 더불어 온실가스 배출, 물소비량 등을 획기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어 차세대 친환경 푸드테크로 주목받고 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양사가 이뤄낸 개발 성과가 향후 세포배양과 배양육 산업의 상용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앞으로 경북 세포배양산업 지원센터를 통해 입주 기업의 지속적인 개발 협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의성군 단북면 이연리‧김혜경 씨 농가의 시설하우스에 복숭아꽃이 만개했다. (의성군 제공) 2023.03.15

 “비닐하우스에 분홍빛 복숭아꽃이 물들었어요”

의성군 단북면 이연리‧김혜경 씨 농가의 시설하우스에 복숭아꽃이 화사하게 펴 장관을 이루고 있다.

시설하우스 복숭아는 보통 노지 복숭아보다 1개월가량 빨리 꽃망울을 터트리며, 수확시기도 덩달아 빠르다.

보조사업 지원을 통해 조성한 시설하우스 5000㎡에서 복숭아를 재배하고 있는 김혜경 씨는 지난해 2.5㎏ 2300상자를 수확했다.

올해는 2500상자 수확이 목표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하우스 복숭아 조기 출하가 되면 의성진 복숭아 브랜드 가치도 높이고, 농가 소득증대도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