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군민행복 상상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외 [의성소식]

의성군, 군민행복 상상프로젝트 공모전 개최 외 [의성소식]

기사승인 2023-04-20 14:03:05
‘제6회 군민행복 상상프로젝트 아이디어 공모전’ 안내문. (의성군 제공) 2023.04.20

경북 의성군은 ‘제6회 군민행복 상상프로젝트 아이디어 공모전’을 개최한다고 20일 밝혔다.

응모기간은 이날부터 6월 5일까지 47일간이며, 의성군 군정에 관심이 있는 국민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공모분야는 △인구 유입 및 인구감소 대응 정책 △지역경제 활성화 및 지역 경쟁력 제고 방안 △체류형 관광, 축제 활성화 방안 △홀로 계시는 어르신 불편 개선(고립, 안전, 돌봄, 빈곤 등) △고향사랑 기부제 답례품 및 기금 사업 발굴 방안 △생활 속 불편 개선방안 등 10개 부문이다. 

응모는 군 홈페이지, 국민신문고, 이메일, 우편, 방문 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할 수 있으며 자세한 내용은 의성군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제출된 아이디어는 실무심사 및 내부 및 외부 전문가 심사를 거쳐 선정되며 실현가능성, 창의성, 효과성, 계속성 등을 평가하여 최대 300만원의 시상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최종 결과는 7월 중 의성군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공모전을 통해 지역 현안에 대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군정에 반영하여 군민과 소통하는 행정구현에 앞장서겠다”라며 “군민들의 아이디어가 정책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많은 주민들이 참여해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의성군은 철저한 종자소독을 당부했다. (의성군 제공) 2023.04.20

올바른 종자소독 실천 당부

의성군은 정부 벼 보급종이 전량 미소독 공급됨에 따라 철저한 종자소독 실천을 당부했다.

종자 전염성 병인 키다리병·도열병·깨씨무늬병·세균벼알마름병·벼잎선충 등을 예방하려면 올바른 종자소독이 반드시 필요하다.

종자소독은 온탕소독 후 약제소독을 하면 효과적이다. 온탕소독은 마른 종자를 사용해야 하며, 물 100L에 벼 종자 10㎏를 넣고 60℃에 10분간 담근 뒤 다시 찬물에 10분간 식힌다. 

단, 물과 종자의 비율, 온도와 시간을 지키지 않으면 발아율 및 소독효과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약제소독은 약제를 희석 배수에 맞게 희석한 다음 물 20L 기준 10㎏의 종자를 넣고 30℃에서 48시간 동안 침지한다. 

보급종과 자가채종 종자를 함께 침지하면 2차 감염으로 키다리병 등이 확산될 수 있으므로 분리해서 소독해야 한다.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울진군에서 열린 ‘제61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사전경기’에서 의성군 선수들이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 (의성군 제공) 2023.04.20

경북도민체육대회 사전경기서 우수 성적 확보

의성군은 지난 17일부터 19일까지 울진군에서 열린 ‘제61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사전경기’에서 높은 순위를 기록했다고 20일 밝혔다.

사전경기에 총 5개 종목(궁도, 농구, 테니스, 골프, 축구)에 62명이 참가해, 궁도에서 단체전, 개인전 각각 1위를 차지해 종합순위 1위를 기록했다.

또 농구에서는 남자 고등부(의성고)가 1위, 테니스에서는 여자 고등부(의성여고)가 2위를 차지하는 등 지역 학생들의 경기 실력이 우수함을 입증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제61회 경북도민체육대회 사전경기에서 우리 선수단이 우수한 성적을 거둠으로써 그동안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기쁘다”라며 “21일부터 치러지는 본경기에서도 큰 부상 없이 잘 마무리하길 바란다”고 격려했다.

한편, 의성군에서는 제61회 경북도민체육대회 본경기에서 탁구 외 7개 종목에 선수 140여명이 참가할 계획이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