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 가야읍 주민자치회 ‘2023년 주민총회’ 성황리 개최 [함안소식]

함안군 가야읍 주민자치회 ‘2023년 주민총회’ 성황리 개최 [함안소식]

기사승인 2023-09-12 18:47:59
경남 함안군 가야읍 주민자치회(회장 김점근)는 지난 10일 아라길 공연장에서 ‘2023년 제4회 주민총회’를 열고 주민투표로 내년도 주민자치 사업 10개 의제를 최종 선정했다.

이날 개최된 주민총회는 더 나은 가야읍을 만들어가는 주민 참여마당으로 주민자치위원과 조근제 군수, 곽세훈 군의회의장, 조영제 도의원 및 군의원, 단체장, 주민 등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가야 100인의 패밀리 합창단의 식전행사와 더불어 2023년 주민총회 사업인 가야읍 해피데이 행사 개최 등 주민참여와 다양한 볼거리로 주민들의 화합을 장을 마련했다. 가야읍주민자치회에서 이웃돕기 성금 100만원을 기탁해 뜻깊은 행사가 됐다.

가야읍 주민총회는 가야읍 주민자치회가 수립한 2024년도 자치계획사업과 주민제안사업의 실행을 위해 주민과 함께 논의하고 주민투표로 실행여부를 결정했다.

이번 총회는 지난 7월부터 4개 분과에서 읍민들이 필요한 사업을 스스로 발굴해 전체회의를 통해 내년에 실행할 주민자치사업 10개 의제를 채택했다. 지난달 28일부터 9월 8일까지 가야읍행정복지센터, 가야농협, 함안축협 등에 제안 의제를 패널로 제작·설치해 주민홍보에도 힘써왔다.

주민들의 편의를 위해 9월 4일부터 6일까지 3일간 가야읍행정복지센터에서 사전투표를 진행했다. 지난 10일 아라길 공연장에서 현장투표를 실시, 개표하고 그 결과를 최종 선정했다.


개표결과 10개 제안의제 모두 평균 82.18%의 채택 찬성률을 보였다.  주민 선호도는 △가야읍민이 만드는 문화공연 △가야읍 지역 환경 개선사업 △가야읍민과 함께하는 탄소중립 캠페인 활동 △자매결연지 농산물 홍보 및 판매 △학생과 함께 만드는 행복한 가야읍!!! △아라가야 토기 만들기 체험 △전통 식품 만들기 체험 △자치회 소식지 발간 △‘더 행복 가야읍’ 홍보 동영상 제작 △횡단보도 앞 장수의자 설치 순이다.

개표결과는 지난 11일 가야읍행정복지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했으며, 내년도 주민자치 사업으로 군에 예산 지원을 신청할 계획이다.

김점근 회장은 “읍민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로 주민자치의 꽃이라고도 할 수 있는 주민총회가 성공적으로 개최되어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주민들의 의견을 상시 접수하여, 제안하신 의견을 토대로 주민과 함께 더욱 살기 좋은 우리 마을을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는 주민자치회가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근제 군수는 “가야읍 주민자치회가 주민과 함께하는 행복한 마을을 만들기 위해 그동안 다양한 의제를 찾고 발굴한 실행사업을 채택하기 위해 주민총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드린다”며 “주민참여 활성화를 통해 실질적인 주민자치 기반을 조성해 주민이 소통과 협치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함안군, 전화친절도 및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

함안군은 오는 11월 말까지 고객 감동 민원행정서비스 제공을 위해 전 직원을 대상으로 전화친절도 및 민원서비스 만족도 조사를 실시한다.

이번 조사는 공무원의 전화 응대 수준과 민원행정서비스 만족도 수준을 민원인의 입장에서 객관적으로 조사해 행정서비스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또한 조사 결과 나타난 부족한 사항은 친절교육 등을 통해 개선하며 보다 친절하고 수준 높은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위해 외부 전문 용역기관에 위탁조사를 의뢰해, 민원인을 가장한 조사요원이 공무원의 전화수신 신속성, 응대 태도, 친절도 등을 점검 체크리스트에 따라 민원서비스 분야의 전반적인 친절도를 평가하게 된다.


◆함안군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3곳 지정

함안군은 ‘2023년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로 칠서면 신산마을 외 2개 마을을 선정하고 11일 신산마을회관에서 녹색마을 현판식을 가졌다.


이번 캠페인에는 10개 읍면 213개 마을이 참여했으며, 군은 단 1건의 산불도 발생하지 않은 마을 중 칠서면 신산마을, 가야읍 이곡마을, 칠북면 상촌마을 3곳을 녹색마을로 선정했다.

현판식에 참석한 조근제 군수는 “소각산불 없는 녹색마을 선정은 주민들이 자발적으로 산불예방에 참여해 얻은 결실”이라며 “앞으로도 산불예방에 대한 군민들의 지속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