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단공 경남, 창원국가산단 안전설비 기구 지원사업 추진 [경남소식]

산단공 경남, 창원국가산단 안전설비 기구 지원사업 추진 [경남소식]

기사승인 2023-09-22 17:20:51
한국산업단지공단 경남지역본부가 산단 안전 사고 예방 및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창원국가산업단지 입주기업을 대상으로 노후 소화기 교체 지원 및 지게차 후방카메라 설치 지원사업을 추진했다.

노후 소화기 교체 지원사업은 화재 없는 안전한 작업환경 조성을 위해 추진됐다. 


산단공 경남본부는 21일 입주기업 50개 사를 대상으로 내용연수가 지나거나 임박한 소화기를 무상으로 수거하고 144대의 신규소화기를 지원하는 한편 소화기 사용법 교육을 실시해 입주기업이 사전 화재 재난에 대비할 수 있도록 했다. 

박병규 산단공 경남본부장은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산업현장에서 안전 사각지대를 최소화해 기업과 근로자의 안전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길 바라고 사고로부터 안전한 산단환경 조성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한편 지난 4월부터는 좁은 작업통로를 가진 소규모 사업장에서 지게차 후방시야 미확보로 인한 깔림, 끼임사고를 줄이기 위해 수요조사를 거쳐 입주기업 6개사에 8대의 지게차 후방카메라 설치를 지원했다. 



◆재료연, 2023년도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 대상 수상

한국재료연구원(KIMS, 원장 이정환) 나노바이오융합연구실 이수현 박사(연수책임자 박성규 박사/ 책임연구원)가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에서 주관한 2023년도 출연(연) 박사후연구원 연수성과 공모전에서 연수성과 우수사례 부문 대상을 수상했다. 


재료연 이수현 박사가 제출 및 발표한 주제는 '3차원 나노플라즈모닉 핫스팟 구조를 통한 고감도 라만 검출 플랫폼 개발'기술로 △상보적 특성을 갖는 혼성화 DNA 기반의 고감도 병원균 검출 기술을 개발하고 △생체용해물 기반의 3차원 내부 핫스팟을 통한 SARS-CoV-2 바이러스 검출과 △고감도 Au-Ag 이종 플라즈모닉 나노구조체를 통한 플라스틱 가소제를 검출하는 성과를 얻었다.

이수현 선임연구원은 "재료연 연구인프라와 박성규 박사님의 책임지도 하에 연구 주제와 관련한 꾸준한 협력 논의와 더불어, 학계 및 산업계 등과의 네트워킹 구축 등으로 연수 기간 11편의 SCI(E)급 국제 논문 게재 등 다수의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경남신보, 밀양시 소상공인 지원 체계 구축

경남신용보증재단(이사장 이효근)은 20일 밀양시 소상공인연합회(회장 신영철), 경남은행(밀양지점장 신우성)과 밀양지역의 소상공인에 대한 원활한 보증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으로 경남신보는 신용보증, 경영컨설팅 및 교육 프로그램 등 소상공인 종합솔루션을 제공하고, 연합회는 신용보증제도 이용에 필요한 정보제공, 상담, 교육자를 모집한다. 

경남은행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재단의 신용보증서 대출지원, 신용보증 위탁업무(서류접수, 현장실사, 약정서작성 등)를 신속하게 처리하기로 했다. 



◆경남조달청, 서부경남권 찾아가는 혁신제품 공공구매상담회 개최

경남지방조달청(청장 김종민)은 22일 국립경상대학교 GNU컨벤션센터에서 '서부경남권 찾아가는 혁신제품 공공구매상담회'를 개최했다.  

원거리 이동으로 어려움을 겪는 서부지역 공공기관 담당자에게 접근성의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된 이번 행사에는 한국고서이엔지 등 혁신기업 총 24개 사와 한국남부발전 등 서부경남 지역 14개 기관, 36명의 관련 담당자가 참석했다. 


이번 혁신제품 공공구매상담회는 특히 기존의 구매상담회와는 달리 공공기관 담당자가 현장에 전시돼 있는 혁신제품을 직접 보면서 구매상담을 진행했다.

경남지방중소벤처기업청에서는 구매상담회에 참여한 혁신기업과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기술개발제품 의무구매율 및 우선구매절차 등 기술개발제품 우선구매제도를 안내했다.
  


◆경남테크노파크 소부장특화단지추진단, 초정밀 공작기계 글로벌 기술교류 및 공급망 확대 산업시찰

경남테크노파크(원장 김정환, 이하 경남TP) 소재·부품·장비특화단지추진단은 소부장 앵커기업, 한국기계연구원, 창원대학교 등과 함께 소부장 공동참관단을 구성해 'EMO 하노버 2023(유럽공작기계전시회)'에 참가했다. 

경남소부장특화단지추진단은 독일 하멜른에 위치한 글로벌 정밀기계부품 제조업체인 셰플러그룹-Melior Motion GmbH 본사를 방문해 스마트제조 산업현장을 둘러보고 기술세미나와 간담회를 진행했다.


셰플러그룹은 엔진, 트랜스미션(변속장치), 섀시 등 고정밀 자동차 부품과 산업기계 분야에 적용되는 다양한 베어링, 감속기 등을 개발 및 생산하는 글로벌기업으로 지난해 158억 유로(한화 약 22조5000억원)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50개 이상 국가에서 200여 개 사업장을 가동 중이다. 

이번 산업시찰은 소재·부품·장비의 국산화 및 고도화 및 글로벌 공급망을 확대하고자 추진하였으며, 글로벌 정밀기계부품제조사를 방문해 △베어링, 감속기 등 핵심부품의 주요기술 현황 및 트렌드 공유세미나 △로봇 및 IoT 기술을 활용한 스마트제조 산업현장 시찰 △글로벌 공급망 확대를 위한 간담회 등을 진행했다. 

공동참관단은 세미나 및 산업현장 견학 후 경남의 소부장 산업과 이를 통한 전방산업(방산, 항공우주, 미래차 등) 육성 방안에 대해 논의했고 글로벌 선진사와 소부장특화단지의 연계를 통한 글로벌 공급망 확대와 기술고도화를 위한 협력을 요청했다.



◆카카오뱅크, 경남신용보증재단 특별보증 참여

경남신용보증재단(이사장 이효근)이 지난 4일부터 시행 중인 지역 소기업·소상공인을 위한 600억원 규모의 '경상남도 소기업·소상공인 첫거래우대 특별보증'에 카카오뱅크가 참여했다.

첫거래 특별보증은 재단의 신용보증을 이용한 적이 없거나 기존 보증을 전액 상환해 재단 보증잔액이 없는 고객을 대상으로 신속하게 자금을 지원하기 위해 만든 특별 상품이다. 

지원대상은 신용평점 840점 이상, 업력 1년 초과하고 재단 보증잔액이 없는 기업이며 업체당 최대 3000만원 한도로 보증심사기준을 완화해 지원한다.

카카오뱅크를 통해 첫거래 특별보증 신청하고자 하는 고객은 재단방문없이 카카오뱅크 앱에서 '경남 첫거래 특별보증 대출' 클릭 한번으로 비대면으로 신용보증 신청이 가능하다.

카카오뱅크에서 첫거래 특별보증 대출을 받는 고객은 CD+1.3% 수준에서 대출을 이용할 수 있고 카카오뱅크에서 재단 보증료의 50%를 지원해 도내 소상공인의 금융비용 절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