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녕군, 관광 해설의 품격을 높인다 [창녕소식]

입력 2023-11-21 15:02:05
- + 인쇄
경남 창녕군은 오는 22일과 29일 총 2회에 걸쳐 군 문화관광해설사를 대상으로 관광객 만족도 증대와 해설 역량 강화를 위한 소양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창녕 관광 분야 최일선에서 다양한 관광객의 눈높이에 맞춰 창녕의 문화관광자원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전달하고 있는 문화관광해설사의 해설 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

창녕군, 관광 해설의 품격을 높인다 [창녕소식]

소양교육은 생태학으로 세상 읽기, 친절을 부르는 대화법, 천년고찰 관룡사를 통해 본 창녕의 불교문화, 동양의 문학과 그림에 담긴 국화의 의미와 상징 등 다양한 주제로 운영된다.

이번 교육은 전문적이고 흥미로운 해설을 할 수 있도록 문화관광해설사에게 다양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마련됐다.

특히 올해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재된 교동과 송현동 고분군, 온천도시로 지정된 부곡온천 등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가득한 창녕을 방문, 문화관광해설사의 재미있고 유익한 해설을 함께 즐겨볼 수 있다.



◆창녕군, 금연 환경조성 사업 우수기관 선정

창녕군이 보건복지부가 주최하고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이 주관하는 2023년 지역사회 금연 환경조성 사업 우수사례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보건복지부는 금연 환경조성에 성공한 사례를 발굴·확산함으로써 금연 문화를 조기에 정착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지역사회 금연 환경조성 사업 우수사례를 평가하고 있다.

창녕군, 관광 해설의 품격을 높인다 [창녕소식]

지난 7월부터 전국 시도별로 제출된 총 36건의 우수사례 중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심사위원이 장애요인 해결 노력도와 협력, 창의성 등을 심사해 최종 12건의 사례를 선정했다.

군은 '더 나은 금연 환경을 위한 알찬 한 걸음'이라는 주제로 주민의 건강 보호와 증진을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기관과 상호협력해 금연 사업 활성화에 노력한 점을 인정받았다.

주요 추진내용으로는 금연상담실 환경개선으로 민원인의 금연실 이용 만족도 증가, 기업체와 의료기관 등 찾아가는 이동 금연클리닉 운영, 지역주민들 누구나 쉽게 동참할 수 있는 비대면 금연 이벤트를 매달 운영, 금연 문화 확산과 환경조성에 기여했다.

또 늘어가는 노령층 인구에 맞춰 실버 노담프로그램 운영, 아동·청소년·성인 대상 흡연 예방 교육을 강화하고 다양한 홍보 매체를 활용해 금연 홍보활동을 펼쳐왔다.

보건소 관계자는 "앞으로도 군의 지역·계층별 특성과 여건을 고려해 관계기관과 연계해 다른 지역의 우수사례 등을 참고해 다양한 금연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노단이정수장 유독물질 누출에 따른 모의훈련

창녕군은 노단이정수장에서 정수장 위기 발생 시 대응 능력을 향상하기 위한 위기 대응 모의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창녕군, 관광 해설의 품격을 높인다 [창녕소식]

이번 훈련은 유독물질(차아염소산나트륨) 누출을 가정한 위기 상황 대응 모의훈련으로 진행됐다. 수돗물 수질사고 대응 능력을 강화하고 유사시 정수장 근무자가 당황하지 않고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능력 향상을 위해 실제 상황처럼 실시됐다.

군은 정수장에서 유독물질 누출 등 비상 상황이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위기 상황 발생 시 당황하지 않고 상황을 수습하기 위해서는 평소 실제와 유사한 훈련이 필요함에 따라 이번 훈련을 실시했다.



◆창녕군 교하지구,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성과공유회

창녕군은 지난 20일 2023년 창녕군 교하지구 도시재생 주민공모사업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창녕군, 관광 해설의 품격을 높인다 [창녕소식]

성과공유회는 올 한해 주민들이 만든 공예작품 등을 전시하면서 주민공모사업 결과물을 소개하고, 참여 주민 간 소통과 격려의 자리가 됐다.

올해 창녕군 교하지구 주민공모사업에는 너도나도 공예작가(공예작품 제작), 힐링교하가꾸미(원예 치유 활동), 교하공감(제로웨이스트 운동 확산), 프로젝트 교하(공연문화 활동) 등 총 4개 팀이 참여했다.



◆창녕군, 챗GPT 활용 농산물 마케팅 교육

창녕군은 오는 12월8일까지 창녕군청 정보화 교육장에서 창녕군정보화농업인연합회 회원 15명을 대상으로 챗GPT 활용 농산물 마케팅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교육은 요즘 주목받는 인공지능(AI)의 급속한 발전과 지식의 축적·관리·활용의 새로운 국면에 대비하기 위해 정보화농업인의 역량 강화를 목적으로 온라인 마케팅 컨설턴트를 초빙해 주 2회, 총 24시간 운영된다.

창녕군, 관광 해설의 품격을 높인다 [창녕소식]

군은 상반기에 창녕군정보화농업인연합회 회원을 대상으로 진행한 스마트스토어 교육과 연계해 챗GPT를 활용한 스마트스토어 상세페이지 제작, 블로그 글쓰기 등으로 교육 내용을 구성했다.

이번 교육은 온라인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시점에서 농업인의 경영, 마케팅 능력 향상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이번 교육에서 배운 챗GPT 활용으로 온라인 판매가 활성화 할 방침이다.

창녕=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기사모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