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근제 군수 "복지 사각지대 있는지 살펴야" [함안소식]

조근제 군수 "복지 사각지대 있는지 살펴야" [함안소식]

기사승인 2024-01-16 15:58:05
경남 함안군은 16일 오전 함안군청 별관 3층 중회의실에서 조근제 군수 주재로 2024년 1월 읍면장 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읍면과의 협업 및 협조 사항이 있는 부서장이 참석해 2025년 취약지역 생활여건 개조사업 공모 대상지 수요조사, 2024년 아라농촌마을 재생사업 지원, 이장 건강검진비 지원, 수의계약 총량제 시행, 2024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납부, 찾아가는 코로나19 예방접종 독려 등 군정 현안 사항에 대해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읍면에서는 가야읍 제3기 주민자치회 구성, 주민숙원사업 대상지 점검, 산불방지 종합상황실 운영, 경로당 방문, 명절맞이 대청소, 화목보일러 전수조사 및 안전점검 등 읍면 현안에 대해 보고하는 시간을 가졌다.

조근제 군수는 산불 사전 예찰 및 순찰을 강화하고, 읍면 공사 현장을 수시로 확인하여 안전사고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사전에 살필 것을 당부했으며, 사회 소외계층을 두루 살펴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도록 신경 쓸 것을 당부했다.



◆함안군, 중소기업 육성자금 1000억원 융자지원

함안군은 군내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해소하고 경영안정과 시설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한 1000억원 규모의 2024년 중소기업 육성자금 지원 계획이다.

이번 자금 규모는 상반기 700억원 하반기 300억원으로 이차보전율 또한 최대 4%를 지원하기로 했다.


신청은 오는 18일부터 가능하며 융자대상은 함안군 내 사업장을 두고 있는 ‘중소기업법’ 제2조에 따른 중소기업으로 융자 제외 대상에 해당하지 않는 업체면 가능하다.

융자한도는 업체당 10억 원 이내이며, 융자기간은 3년이다. 융자금리는 금융기관 대출금리에서 이차보전율을 감한 금리이며 이차보전율은 연간매출액 100억 원 미만 4%, 매출액 100억 원 이상 3%이다. 

지원범위는 경영안정자금, 기술개발자금, 시설현대화 자금으로, 융자 취급기관은 3개 은행‧5개 지점(경남은행 함안·칠원지점, 농협은행 함안군지부·칠서공단지점, 기업은행 내서지점)이다.



◆함안군, 전입세대 주택수리비 지원

함안군은 빈집 활용도와 유입 인구수를 높이기 위해 타 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군내 빈집에 전입해 정착하는 세대를 대상으로 전입세대 주택수리비 지원사업을 실시한다.

지원 자격은 타 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다가 함안군에 전입한 지 2년 이내에 빈집으로 전입한 세대이며, 수리비를 지원받은 후 3년 이상 주소지를 유지해야 한다. 단, 주택수리비 지원사업 선정 후 주택수리를 해야하며 선정 전 주택수리를 한 세대는 지원받지 못한다.


1인가구는 최대 300만원, 2인가구 이상은 최대 500만원을 지원하며 전체 주택수리 비용 중 자부담 50% 이상은 부담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전입세대 주택수리비 지원으로 함안군의 인구 증가에 도움이 되고, 농촌 빈집활용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함안군산림조합, 함안군 이웃돕기 성금 300만원 기탁

함안군산림조합은 15일 어려운 이웃을 돕기 위한 성금 300만원을 기탁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조근제 함안군수와 함안군산림조합 안상주 조합장및 산림조합 관계자가 참석했으며, 기탁된 성금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저소득층 및 위기가구에 지원될 예정이다.


안상주 조합장은 “희망2024 나눔캠페인을 계기로 어려운 이웃을 돕기위한 나눔릴레이에 동참할 수 있어 기쁘다”며 “곧 다가올 설날엔 모두가 행복하고 풍성한 명절을 보내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조근제 군수는 “모두가 어려운 시기인데도 주변의 어려운 이웃들에게 관심을 가져주셔서 정말 감사하다”며 “어려운 이웃을 위한 고운 마음들이 우리 이웃들의 힘들고 지친 삶에 위로가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함안=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k7554@kukinews.com
최일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