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성군, 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 업무 협약 체결

의성군, 국토부 ‘드론 실증도시 구축’ 업무 협약 체결

기사승인 2024-03-12 11:15:11
11일 세종특별자치시 베스트웨스턴 세종 호텔에서 열린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의성군 제공

경북 의성군은 11일 세종특별자치시 베스트웨스턴 세종 호텔에서 국토교통부가 주최하고 항공안전기술원이 주관하는 ‘2024년 드론 실증도시 구축사업’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날 협약식에는 의성군을 포함한 실증도시 17개 지자체가 참석해 실증도시 지자체 공동협력 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이 성공적으로 추진되기 위한 상호협력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의성군은 이번 실증 공모사업으로 지원받은 국비 8억원으로 △대구경북통합신공항 등 주요 거점시설 방호를 위한 ‘통합 대(對)드론 시스템 개발 및 불법 비행드론 대응 체계 실증’ △드론 축구, e-드론 스포츠 등의 활성화를 위한 ‘의성군 특화 드론 레저산업 기반 구축’ △드론 활용 유해 야생동물 포획·관리 기반 시스템 구축 등 3개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최근 ㈜한컴인스페이스, ㈜삼정솔루션, ㈜나르샤텍, ㈜유맥에어와 컨소시엄을 맺었다.

의성군은 그동안 관·산·학 추진협의체 운영을 통한 드론 산업 육성전략 수립, 국가시설인 드론비행시험센터 준공, 가음면 드론스포츠 센터 운영, 자체 드론 실증사업 추진, 항공산업분야 인재양성 체계구축 등을 진행했다.

김주수 의성군수는 “이번 드론 실증도시 구축 공모사업 선정은 이제껏 의성군이 다양한 드론 관련 인프라 조성과 저변 확대를 위해 끊임없이 노력해 얻은 값진 성과”라면서 “향후 선정된 과제의 실증과 상용화를 통해 의성군이 미래 모빌리티 특화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의성=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gd7@kukinews.com
최재용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